[2019 국감] 이주열 총재 "경제성장률, 2.2% 달성 쉽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9-10-08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2% 밑으로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8일 전망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올해 성장률이 1%대로 낮아질 것으로 보느냐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질의에 "그렇게 말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다만, 7월 경제전망 때 내놓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2.2%) 달성 가능성에 대해선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해 하향 조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는 한은이 올해 성장률을 2.0∼2.1%로 전망하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한은은 다음달 수정 경제전망 보고서를 내놓는다.

이 총재는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전망치를 세 차례나 낮춘 배경에 대해 "해외 영향이 크다"며 "최저임금이나 주 52시간제 시행과 같은 국내 요인의 영향은 경제성장률을 전망할 때 이미 다 감안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도 성장률의 기존 전망치(2.5%) 달성 가능성에 대해선 "어느 정도 하방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보인 것과 관련해 공급과 수요 중 어느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의에는 "공급 측 요인이 더 크게 작용했다"고 답했다.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선 "마이너스 물가를 기록해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작년 폭등했던 농·축·수산물 가격의 기저효과와 정부의 복지정책 강화 효과만 제거해봐도 1%대 물가 상승률이 나타난다"며 "디플레이션 가능성은 작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기 위해 발언대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