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9월 1일부터 미국 제품에 맞불 관세...미중 대립 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8-30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달 1일 정오부터 5078개 미국산 제품에 관세

  • 미국 관세 정책에 맞대응...미중 협상 재개 주목

미국이 당초 예고한 대로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도 맞불 관세 방침을 강조했다. 미·중 간 대립이 격화되면서 양국 통상 갈등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30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23일 발표한 미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 추징 관련 공시를 예정대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078개 품목, 750억 달러어치(약 90조7500억원)에 달하는 미국산 제품에 대해 각각 10%와 5% 관세를 추징할 예정이다. 단행 시기는 9월 1일 정오부터다.

또 12월 15일 12시부터는 당초 관세 면제 대상이던 미국산 자동차와 부속품에 대해서도 각각 25%와 5%의 관세를 물린다는 입장이다. 

이는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데 따른 맞불 작전으로 풀이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관세 부과 방침에 대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29일(현지시간) 관보 공지를 통해 9월 1일부터 3000억달러어치의 중국산 수입품 중 일부 품목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예고했던 10%에서 5%포인트 상향 조정된 것이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애플 아이폰과 노트북 등 나머지 품목들에 대해선 12월 15일부터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사설을 통해 "무역 전쟁에 승자가 없으며 마찰 격화가 경제 무역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누군가 무역 마찰을 격화시켜 중국이 따르게 하려 한다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극한의 압력에 양보할 리가 없다"며 "중미 경제 무역 문제는 상호 존중 기초 아래 협상을 통해, 냉정한 태도로 해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9월 예정돼 있던 미·중 무역협상 재개 여부에도 불확실성이 높아졌다. 일단 중국 상무부 측은 미·중 간 소통이 유지되고 있다며 중국 대표단이 9월중 미국을 방문해 협상하는 문제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다른 수준의 협상이 잡혀 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협상 참석자와 장소 등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