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최태원 SK 회장, 충칭에서 중국 최고위급 인사들과 만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19-08-13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충칭에서 열리는 '2019 스마트 차이나 엑스포' 참석

  • -개막식 연설 통해 사회적 가치 필요성 강조, 글로벌 협력모델 구축 논의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중국 충칭에서 열리는 '2019 스마트 차이나 엑스포(Smart China Expo)'에 참석, 중국 최고위급 정∙재계 인사들을 연이어 만난다. 

13일 중국 현지 소식통과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26일 중국 충칭(重慶) 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열리는 개막식 연설을 시작으로 중국 정∙재계 인사들을 잇따라 만나 글로벌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협력모델 구축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SK그룹이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국자위)와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를 공동 연구하고 있는 만큼, 최 회장은 이번 개막식 연설에서 초연결 사회에서의 '사회적 가치'의 필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가 휴대폰 하나로 모두 연결되는 스마트한 환경이 가속화될수록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만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내용이다.

'윤택한 경제와 삶을 위한 스마트 기술(Smart Technology: Empowering Economy, Enriching Life)'을 주제로 올해 2회째를 맞는 '스마트 차이나 엑스포'에는 중국 부총리급 인사는 물론 차세대 리더로 주목받는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당서기, 탕량즈(唐良智) 충칭 시장 등 정계 최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재계에서는 마윈(馬雲) 알리바바 창업자, 마화텅(馬化騰) 텐센트 회장, 리옌홍(李彦宏) 바이두 회장 등 'BAT'로 불리는 중국 3대 IT 기업 대표들을 비롯해 인텔,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 주요 경영진들이 함께 한다.

학계에서도 차세대 신소재 그래핀을 발견한 공로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콘스탄틴 노보셀로프(Konstantin Novoselov) 영국 맨체스터대 교수,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댄 세흐트만(Dan Shechtman)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대 교수,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데이비드 그로스(David Gross) 미국 캘리포니아대 교수 등 정계, 재계, 학계의 유력인사 400명이 참석한다.

중국 과학기술부, 공신부(공업정보화부), 중국과학원, 충칭시정부 등은 제조업 기반이 두텁고 엔지니어 인재들이 많은 충칭을 전통적 제조기지에서 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 혁신 플랫폼의 혁신 기지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이번 '스마트 차이나 엑스포'를 공동 주최하고 있다.

한편, 최 회장은 충칭이 중국 대륙의 중심이자 서부 대개발의 핵심 거점인 만큼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음을 미리 직감하고, 지난 2011년부터 충칭시 국제 경제자문위원으로서 인연을 맺고 꾸준히 협력 방안을 모색해 왔다. 

최 회장은 지난 2014년 충칭에 SK하이닉스 반도체 후공정 생산라인을 준공하는 등 구체적인 협력 사례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최태원 SK회장 [사진 = 아주경제 그래픽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