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집중 지원”…1조원 규모 기술보증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8-12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출 중소기업 3000억원, 벤처기업 1200억원 포함

[삼성전기 MLCC 부산 사업장.(사진=연합)]


정부가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었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 중심형 중소기업에 특별보증을 실시한다. 수출 중심 중소기업과 미세먼지 저감시설 공급‧도입기업, 벤처기업 등에 제공하는 보증을 합치면 이번 특별보증 규모는 1조원에 달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기술보증기금은 기술 중소기업 등 자금애로 해소를 위해 1조원 규모의 기술보증 공급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일본 수출규제에 영향을 받는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이다.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유동성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만기연장을 확대하고, 보증료 감면, 신규 특별보증 등을 통해 올해만 3300억원 규모를 지원할 예정이다.

미중 무역분쟁 등 불안정한 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3000억원 규모의 보증도 공급된다. 기술혁신 수출중소기업을 수출 단계에 따라 수출준비기업, 수출초기기업, 수출주력기업으로 분류해 보증비율 상향 등 우대보증을 지원한다.
 

[제공=기술보증기금]


미세먼지 저감설비 도입기업 및 미세먼지 대응기술 보유기업에 필요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2500억원 규모의 보증을 신설하는 한편, 제2벤처 붐 가시화를 위한 특별보증도 1200억원 규모로 실시한다.

벤처기업 특별 보증의 경우, 업계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을 1000억원 규모로 추가 공급하고, 2020년부터 지속사업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업당 최대 100억원까지 특별보증을 지원해 1% 고정보증료율과 95% 보증비율 등 우대사항을 적용한다. 엔젤파트너스와 함께 단계별로 지원하는 엔젤플러스(A+)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총 2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해 창업 초기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보 관계자는 "이번 추경에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지원 항목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사안의 중대성을 등을 고려해 기보의 자체 자금으로 특별보증을 지원하기로 했다"며 "수출 중소기업, 미세먼지 저감, 제2벤처 붐 가시화를 위한 추경 예산을 통해 1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