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대비? 영국, 친미 행보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8-08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英존슨 내각 관료 잇따라 미국 '얼굴 도장' 찍기

  • '노딜 브렉시트' 입장 여전..."新FTA 쉽지 않을듯"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시한이 석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영국 정부가 미국과의 친목 다지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브렉시트 이후 경제·무역 관련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서는 미국과의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타임스(FT)의 7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영국의 자주적인 선택을 지지하지만 브렉시트는 대대적인 개혁"이라며 "브렉시트 이후 영국과의 새로운 무역협정에 서명하기 위해 '펜을 들'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한 빠른 시점에 새로운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기 위한 준비가 됐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이끄는 영국 내각은 미국 정부 사로잡기 위한 물밑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일단 리즈 트러스 영국 국제통상부 장관이 이번 주 초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난 데 이어 도미닉 랍 영국 외무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을 잇따라 만났다. 

브렉시트 시한까지 3개월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브렉시트 이후를 대비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존슨 내각은 노딜 브렉시트를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더이상 연장하지 않고 브렉시트 시한으로 정해진 10월 31일 EU를 탈퇴하겠다는 것이다.

존슨 내각에 판단할 시간을 주겠다고 한 발 물러섰던 EU 역시 노딜 브렉시트 상황을 대비하기로 전략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했다.

다만 양국 간 무역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FT는 "아일랜드와 관계가 있는 일부 미국 정치인들은 벌써부터 영국과의 무역 거래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명시적으로 경고했다"고 전했다. 아일랜드공화국과 영국령 북아일랜드 간 국경지대가 브렉시트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영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브렉시트 방향에 따라 무역협상의 성과가 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경우 존슨 내각은 대부분의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일시적으로 면제한다고 했으나 미국이 이익으로 받아들일지는 알 수 없는 탓이다. 

WSJ는 또 "의회를 통한 패스트 트랙 무역 거래를 수용하는 미국 통상촉진권한은 2021년 7월에 만료된다"며 "다만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브렉시트 이후 영국이 빠르게 움직여야 할 것"이라며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