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공매도 규제 강화·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로 시장 안정화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안선영 기자
입력 2019-08-07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은·금융위·금감원 수장과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 이주열 "경기 변화에 따라 통화 정책적 대응 고려해볼것"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외환시장에서 과도한 쏠림이 발생할 시 단호한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미·중 환율전쟁으로 금융시장이 요동치자 정부와 중앙은행이 불안심리 진화에 나섰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미·중 무역갈등 격화에 따른 금융·외환시장 약세와 관련해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대책을 상황에 따라 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시장 안정화를 위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추가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놓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외환시장에서 과도한 쏠림이 발생할 시 단호한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최근 원·달러 환율이 1200원 이상으로 폭등하고 미국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등 금융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됐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홍 부총리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의 원인을 대내외 리스크 중첩에서 찾고 시장 안정화를 위한 대처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미국의 대중 추가 관세 부과 발표, 위안화의 급격한 약세,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 등 미·중 무역 갈등이 격화하면서 글로벌 증시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는 대내외 위험요인이 단기간에 중첩돼 나타난 결과"라며 "이미 준비해 놓은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비상계획)에 기초해 시장 상황에 따라 적기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과도한 불안심리를 경계해야 한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에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시장불안이 발생할 경우 선제적이고 단호하게 안정조치를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외여건이 어렵지만 경제 활력을 찾고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하반기 투자·수출 회복에 진력하겠다"며 "9월까지 추가경정예산을 75% 이상 집행하고 하반기에 진행될 민간·민자·공공 투자사업들도 건별로 애로사항을 점검해 투자 견인의 마중물 역할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과 관련해서는 "단기적인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업 지원과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 대책을 촘촘하고 과단성 있게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이날 "상황변화에 따라 필요하다면 통화 정책적 대응을 고려할 수 있다"며 "기업의 활력을 제고하고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정부와 중앙은행이 함께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2개월 연속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은 총재가 '정부와 중앙은행의 협조'를 언급하면서 오는 30일 열릴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추가 금리인하가 단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앞서 한은은 7월 금통위에서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 포인트 인하했다.

다만 이 총재는 "금리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언급한 것에서 변화가 없다"며 "아직은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하며 이 자리에서 추가 인하 여부를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조심스럽게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홍 부총리를 포함해 이주열 한은 총재와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 경제수장들이 모두 참석했다. 부총리와 한은 총재가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가 열린 것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였던 2017년 9월 4일 이후 처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