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 시위에 곧 개입할 수도 "... 트럼프 '시진핑 칭찬' 무색해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7-23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CMP "中 당국, 시민들 반감 명분 삼아 홍콩 진압할 가능성↑"

  • 트럼프 "시진핑, 책임감 있게 행동했다...앞으로도 기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매우 책임감 있게 행동했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칭찬이 무색해질 전망이다. 중국 당국이 홍콩 시위에 직접 개입할 가능성이 대두되면서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홍콩 시위와 관련한 시 주석의 행동에 대해  “중국이 원한다면 시위대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시 주석은 책임감 있게 행동해 왔다"고 치켜세웠다.

이어 그는 "시 주석에게 그것(홍콩 시위)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가  올바른 일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홍콩 시위에 중국 정부가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는 점을 칭찬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이날까지 중국은 반(反)중 성격으로 확산된 홍콩 시위에 직접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고 자제해 왔다. 

앞서 21일 반중 시위대는 전날 송환법 반대 시위를 벌이면서 중국 중앙정부 기관인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청사로 접근해 붉은색의 중국 정부 휘장에 검은 페인트를 뿌리고, 날계란을 던졌다. 청사 벽에는 반중국 구호와 욕설 등을 써놓았다. 시위대가 중국 정부기관을 공격한 것은 처음이다.

중국 정부는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지만, 직접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개입 의사도 밝히지 않았다. 
 

홍콩 시위대가 훼손한 중국 국가 휘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기대와 달리 중국 정부가 곧 계엄령을 선포하는 등 곧 직접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당국은 홍콩 시위대가 연락사무소를 공격한 것을 중국에 대한 도전이라고 해석하고 있다”며 “중국이 비상계엄을 선포하는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크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중국 본토에서 홍콩 시위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당국은 이를 바탕으로 홍콩 시위를 진압할 명분을 쌓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이틀 사이 중국 본토에서는 홍콩 시위에 대한 반감이 크게 상승했다. 웨이보 등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홍콩 시위를 비난하는 게시물이 늘어났고, 홍콩 시위를 비난한 인민일보, 신화통신 등 중국 관영언론의 기사에 ‘좋아요’를 누른 이들도 수십만명에 달한다.

홍콩마카오연구회 소속 톈페이룽 베이항대 법대 교수는 “중국인들의 분노는 강경파들의 입지를 넓혀줘 정부가 강경책을 쓸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홍콩 사태가 더욱 악화되면 중국 정부는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시위 진압에 나설 수 있다”며 “홍콩 기본법 18조에 따르면 홍콩이 국가의 단합을 해친다고 판단하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결정을 통해 홍콩에 중국의 법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중국 정부가 적극적인 개입을 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신중론도 있다. 주제 우한대 법학과 교수는 "현재 상황이 비상계엄을 선포하는 등의 극단적인 행동을 정당화할 수 있는 단계는 아직 아니다"라며 "관영 언론의 논평이나 정부의 움직임으로 볼 때 아직은 자제하고 있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친첸훙 우한대 법학과 교수도 "비상계엄 선포는 중국 정부가 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며,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니다"고 거들었다. 

중국 당국은 다음달 열리는 중국 전·현직 수뇌부 회동 베이다허(北戴河) 비공개회의에서 홍콩 사태의 대응책을 논의할 전망이다. SCMP는 “한정(韓正) 정치국 상무위원이 이끄는 홍콩·마카오공작협조 소조가 중국 정부가 추진할 대응 전략 수립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베이다허 비밀회의가 홍콩 사태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