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간판 제품 ‘우루사’ 효능 구설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6-22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사원 “간수치 개선 부분 광고에 사용 않기로”

  • 대웅제약 “논란과 상관없이 마케팅 종료에 따른 것”

대웅제약 '우루사' 광고 한 장면 [사진=대웅제약 우루사 TV광고 캡쳐]

대웅제약 대표 간판제품인 ‘우루사’가 간수치 개선에 효과가 없다는 논란에 휘말렸다.

‘8주 복용 시 간수치 개선’, ‘팩트를 보면 우루사’ 등으로 최근까지 홍보에 나섰던 만성 간질환 간기능 개선제 우루사가 이 같은 구설수에 휘말리면서 관심이 모아진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감사원은 대웅제약이 향후 TV광고 등에서 ‘간수치 개선’ 부분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의사단체인 ‘바른의료연구소’가 지난 2월 초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민원을 신청하면서 시작됐다. 우루사(제품명 대웅우루사연질캡슐)광고가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된 내용이 있어 과대광고로 의심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식약처는 해당 광고가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 심의를 받았으며, 심의대로 광고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연구소는 감사원에 식약처가 대형제약사의 거짓과장광고를 봐주기 식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의 직무유기’에 대한 감사 요청을 신청했다.

감사제보에는 식약처 직무유기 내용과 함께 우루사 간기능 개선효과가 임상시험에서 전혀 검증되지 않았으며, 8주간 임상시험에서 우루사 피로회복 효과가 확실하게 검증된 것은 아니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로 인해 소비자 오인‧혼동을 초래하고, 의약품 오남용을 부추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감사원은 감사제보 내용 중 우루사 간기능 개선 부분에 대해서만 답변했다.
 

감사원 답변내용 [사진=바른의료연구소 제공]

연구소는 “감사원이 간수치 개선 부분과 관련해서는 향후 TV광고 등에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처리됐다고 답변했다”며 “감사원이 우리의 주장을 전격 수용한 것으로, 우루사 광고에서 간수치 개선은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앞서 연구소는 대웅제약 우루사 간수치 개선 등 효과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왔다.

대웅제약 연구비로 지원된 2014년 4월 국제임상진료학술지에 게재된 임상시험 연구논문을 연구소가 직접 분석한 결과, 우루사 간수치 개선 효과는 검증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간기능 검사인 AST와 ALT에서 8주 후 우루사 복용군과 위약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대웅제약은 바른의료연구소 주장이 잘못됐다고 해명했다.

21일 입장문을 내고 “우루사 광고 일정은 당초 올해 1월 18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의 일정으로 진행됐으며,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는 대행사를 통해 서비스를 노출하고 지금은 완전히 종료된 상황”이라며 “바른의료연구소 민원과 광고노출 종료는 연관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우루사 효과에 대한 임상근거가 없다는 주장도 2016년에 게재된 논문만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당시 논문에 게재된 변화율 값(효과가 있다는 수치)이 누락돼 2017년 해당 내용을 논문에 추가했다”며 “사전 연구계획에도 없던 간수치 변화율을 뒤늦게 추가 분석해 없던 유효성을 있는 것으로 정정한 논문을 추가로 게재했다는 연구소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