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뜻 뭐길래 화제? #봉준호감독 #송강호 #아이유 #방탄소년단(BTS)

정혜인 기자입력 : 2019-05-28 07:27
그리스 어원의 '가면'…외적인격·가면을 쓴 인격을 뜻함
‘페르소나(persona) 뜻’이 28일 오전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으로 등장하며 화제다.

페르소나는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로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한다.

스위스의 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이 “사람의 마음은 의식과 무의식으로 이루어지며 여기서 그림자와 같은 페르소나는 무의식의 열등한 인격이며 자아의 어두운 면”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자아가 겉으로 드러난 의식의 영역을 통해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으면서 내면세계와 소통하는 주체라면 ‘페르소나’는 일종의 가면으로 집단 사회의 행동 규범 또는 임무를 수행한다.

하지만 영화에서의 페르소나는 종종 영화감독 자신의 분신이자 특정한 상징을 표현하는 배우를 지칭한다.

최근 아이유가 1인 4역으로 연기 변신을 시도한 넷플릭스 영화 제목도 ‘페르소나’이고, 방탄소년단의 최근 앨범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에도 ‘페르소나’가 포함됐다.

한편 지난 22일 영화 ‘기생충’으로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페르소나가 배우 송강호로 알려져 주목을 받았다.
 

'제72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과 배우 송강호가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