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근로자의 날, 왜 나는 쉬지 못하는 걸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9-04-30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매년 주변을 보면 누구는 쉬고, 누구는 평소처럼 일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걸가요?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법정 휴일'이기 때문입니다. 근로자의 날은 국가가 정한 공휴일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시돼 있지 않습니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기준법상 유급휴일’로,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5명 이상 사업장의 근로자는 임금을 받으며 쉴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을 충족하는 회사인데 일을 시켰다고 해도 불법은 아닙니다. 대신 이날 근무하는 근로자에게는 기존 임금 외에 휴일 근로수당을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사업장 근로자 수가 1~4명이라면 이들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근로자의 날이라고 해도 유급휴일을 보낼 수 없습니다.

만약 5인 미만의 사업장이라도 근로계약서나 노사 단체협약에 근로자의 날을 유급휴일로 정하면 임금을 받으며 쉴 수 있다.

사업장 근로자 수가 5인 이상이라고 해도 모든 근로자들이 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않는 택배기사나 보험설계사 같은 특수고용직과 공무원은 근로자의 날 정상 출근해야 합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