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또 방위비 압박…美 '새 가이드라인' 나올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4-30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 주둔비용에서 한국이 부담해야 하는 몫을 늘려야 한다고 또다시 주장하면서 미국이 다음 협상에 들고나올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관심이 쏠린다.

29일 외교가에서는 우리 정부는 미측의 요청이 들어오는 대로 차기 협상팀을 띄울 수 있도록 준비태세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측은 아직 차기 협상을 시작하자는 제안을 내놓지는 않은 상황이다. 

이달 초 발효한 제10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의 유효기간이 1년(2019년)인 만큼 이르면 상반기 중 제11차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차기 협상에서 미국이 어떤 동맹국 방위비 분담 가이드라인을 들고나올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말부터 미국이 동맹국 방위비에 지나치게 많은 돈을 쓰고 있다며, 한국을 비롯해 미군이 주둔하는 세계 각국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미국이 세계 최대 군사동맹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을 향해 '공정한 동맹'을 이야기하면서 국방비를 증액을 요청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된다.

한미는 지난 2월 제10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에 가서명했으며, 3월 공식 서명을 거쳐 이달 5일 국회 비준 동의를 받고 정식 발효됐다.
 

진통 겪는 한미 방위비협상 [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