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속초 산불] 국가재난사태에 당·정·청 및 野 한 몸 "가용전력 총동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4-05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심야 회의 이어 산불 현장 방문…피해주민 찾은 李총리…與野 초당적 협력 약속

당·정·청이 5일 국가재난으로 번진 강원도 산불 사태의 화재 진화 방안과 주민 지원책 등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강원도 산불 현장을 찾았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산불 이재민을 만나 피해 복구 현황을 파악했다. 국방부는 재난대책본부 운영 등의 긴급 지원에 나섰다.

여야도 정부에 신속한 대응을 한 목소리로 주문하며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3시 41분께부터 10여분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의 대책본부를 찾았다. 이어 3시 56분께부터 30여분간 인근 천진초등학교에 마련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에서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 마련된 강원 현장상황실을 방문, 산불현황을 보고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총리와 행정안전부 장관이 상황을 점검해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를 서둘러 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해 유은혜 교육·정경두 국방·박능후 보건복지·김현미 국토교통·성윤모 산업자원부 장관, 민갑룡 경찰청장 등으로부터 화상 보고를 받았다. 

이 총리도 같은 날 오후 강릉 옥계면 노인복지회관에 마련된 대피소를 찾아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을 다하겠다"라며 "마음 상하지 마시고 아프지 마시라"고 위로를 전했다.

앞서 이 총리는 이날 오전 8시 30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모든 정책의 최우선 가치"라며 "민가와 생업시설 피해 예방에도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야 지도부도 산불 현장을 찾으며 초당적 협력에 나섰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강원 고성군 토성면 주민자치센터를 방문, "급한 것은 예비비로 집행하고, 주택 200여채와 창고 등이 소실됐는데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피해 현장을 긴급 방문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불 진화가 완료될 때까지 만이라도 각 당이 정쟁을 멈추고 피해 방지와 신속한 지원을 위해 지혜를 모으자"고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