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靑 국가안보실 2차장 "내주 한미정상회담 좋은 결과 나올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4-05 08: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미 후 귀국, 정의용 '대북특사' 발언 관련 코멘트 안 해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5일 "다음 주 정상회담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의제 조율 등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김 차장은 이날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취재진들에게 "안보실 차장으로 첫 번째 방미였고, 제 상대방인 찰스 쿠퍼먼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부보좌관과 정상 간의 의제 세팅을 논의했다. 대화는 아주 잘 됐다"며 "(비핵화 논의의) 최종 목적지, 즉 '엔드 스테이트'나 로드맵에 대해서는 우리(한미)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 차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부터 한미정상회담 의제 조율을 위해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했다.

지난 1일 카운터파트인 쿠퍼먼 부보좌관과 회담한 김 차장은 이날 오후 워싱턴DC에서 차량으로 뉴욕으로 이동해 JFK공항에서 4일 새벽 귀국길에 올랐다.

김 차장은 '한미정상회담에서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 재개 등 부분적 제재완화가 의제로 다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번에 저의 방미 과정에서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했다.

다만 "이런 다른 어젠다나 이슈에 대해서는 정상들 사이에서 좀 더 심도있게 얘기를 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한미 간 대북정책에서 엇박자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미국 쪽 (당국자들의) 반응은 분위기가 매우 좋았고, 저는 엇박자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균열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미국 정부나 의회에서 여러번 굳건한 동맹관계를 강조했다"며 "(한미공조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 차장은 지난 4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참석해 "대북특사 파견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데에 대해 '특사 파견 시기가 한미회담 이전이냐'는 질문에 "제가 코멘트를 할 수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남북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언제로 보느냐'는 물음에 또한 "안보실장과 얘기를 나눠봐야 할 사안"이라며 "제가 답을 할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김 차장은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한 논의도 있었나'라는 물음에는 "없었다"라고 했다. 

더불어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이란 제재 예외국 지위 연장 문제가 의제로 다뤄질 수 있느냐'는 물음에 또한 "그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라고 답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차장은 한미정상회담 의제 조율을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워싱턴DC를 방문했으며 1일 카운터파트인 쿠퍼먼 NSC 부보좌관과 회담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