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에 '핵무기 美로 넘겨라' 요구…하노이 회담 결렬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3-30 13: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강력 반발하는 리비아식 해법 연상케 해

  • 전문가들 "김정은, 모욕적으로 느꼈을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한의 핵무기와 핵폭탄 연료를 미국으로 넘기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에게 건넨 문서에 이 같은 직설적 요구가 담겨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자신이 원하는 비핵화의 의미를 직접적으로 정의 내려 밝힌 것은 처음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미국의 입장을 담은 이른바 '빅딜 문서'를 건넸다는 사실은 이달 초 대북 초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통해서도 공개된 바 있다.

볼턴 보좌관은 앞서 3일 미국 폭스뉴스 등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원하는 비핵화 요구사항과 그 반대급부를 제시한 '빅딜 문서'를 김 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의 핵무기와 핵연료까지 모두 미국으로 넘기라는(transfer) 요구를 했다는 사실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파장이 예상된다. 이는 사실상 북한의 핵무기를 미국 영토로 반출, 미국이 직접 제거하겠다는 이른바 ‘리비아 모델’을 연상시키는 것이기 때문.

북한은 그 동안 이러한 ‘리비아식 비핵화 해법’에 대해 강력히 반발해 온 만큼 전문가들은 이런 제안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모욕적이고 도발적으로 비춰졌을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달 28일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양 정상은 오전에 단독 정상회담 및 확대 회담을 한 뒤 업무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었으나, 업무오찬 및 합의문 서명식이 돌연 취소되면서 회담이 결렬됐다.

업무오찬이 돌연 무산된 이유에 대해 지금껏 미국과 북한 모두 이렇다 할 설명을 내놓지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건넨 문서 내용이 그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