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썰매장, 스크린야구장, 키즈파크까지"…아파트 커뮤니티의 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3-25 13: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건설사 특화경쟁 치열…조식 서비스 운영하는 단지도 늘어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 단지내 석가산 모습[사진= 포스코건설 제공]

요즘 아파트를 선택할 때 커뮤니티 시설을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는 따져보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과거와 달리 '삶의 질'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아파트 세대 내부의 설계뿐 아니라 부대시설의 특화경쟁도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단지 내에 물놀이장이 들어서는가 하면 다양한 테마의 조경시설이 단지 곳곳에 적용된 공원형 아파트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서초구 반포동의 '반포자이' 아파트는 단지 내에 공원과 벚꽃길 등 아름다운 조경을 적용했을 뿐 아니라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카약 놀이터를 마련해 이슈가 됐습니다. 김포 '한강센트럴자이'는 눈썰매장으로 활용 가능한 잔디슬로프를 비롯해 티하우스 등을 선보였습니다. 세종시 6-4 생활권 '세종 마스터힐스'는 실내수영장, 스카이라운지는 물론 각종 전시회나 발표회 관람이 가능한 다목적 전시홀과 함께 행사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소공연장까지 배치했습니다.

부산 사직 1-6지구 힐스테이트 단지 커뮤니티시설로 설치되는 스크린 야구장 모습 [이미지= 현대건설 제공]


키즈파크나 스크린 야구장이 아파트 단지 안에 조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대건설이 수주한 부산 사직 1-6지구는 단지 커뮤니티시설로 스크린 야구장을 설치하기로 했는데요. 부산의 경우 야구 열혈팬이 많고 단지 인근에 사직야구장이 위치한 특성을 고려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의정부 용현동 '탑석센트럴자이'에는 트램펄린, 볼풀, 정글짐, 파티 공간 등을 갖춘 660㎡ 면적의 대형 키즈파크가 단지 내에 조성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이 경기 화성시 병점동에서 분양 중인 '병점역 아이파크캐슬'에는 실내수영장에 어린이 전용 수영장(유아풀)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경기 고양 삼송지구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실내 암벽등반 시설 등을 갖춘 실내 체육관, DIY 공방 등을 갖춘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여 화제가 됐습니다.

경기 의정부시 탑석센트럴자이에 들어설 키즈파크 예상모습 [이미지= GS건설 제공]


호텔에서나 누릴 수 있었던 조식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물론 삼시세끼까지 모두 해결 가능한 아파트 단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숲과 한강 공원 사이에 위치한 주상복합아파트 트리마제는 컨시어지 센터 맞은편 1층에 한화호텔앤리조트가 위탁운영하는 카페테리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빼곤 오후 1시까지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후에는 커피 등 음료수를 마실 수 있습니다.

위례신도시에서도 '자연앤 래미안 e편한세상'이 풀무원과 손잡고 조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 수원시에 있는 오피스텔 '광교 더 샵 레이크파크'도 삼시세끼 식사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광교 레이크시티 클럽라운지 조감도 [이미지= 엠디엠 제공]


멀리 나가지 않고도 단지 내에서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특화 커뮤니티시설은 입주민에게 보다 우수한 주거여건을 제공할 뿐 아니라 집값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특히 특화 부대시설은 대규모 단지일수록 잘 갖춰져 있는데요. 부지면적이 넓어 보다 다양한 시설을 갖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세대 수가 많은 만큼 각 세대별 관리비 부담도 적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