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온 슈퍼주총데이 '스튜어드십코드' 안착 시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9-03-1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LG전자는 15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주주총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수탁자책임원칙인 스튜어드십코드가 자리를 잡을지 확인할 첫 시험대는 슈퍼주총데이다. 주총이 같은 날에 몰리는 슈퍼주총데이가 사라지지 않아 일찌감치 점수가 깎이기는 했다. 그래도 스튜어드십코드를 받아들인 기관투자자가 주주가치를 높이는 데 얼마나 적극적일지 관심이 크다. 반면 재계를 중심으로 지나친 경영권 간섭이라는 지적도 여전하다.

◆슈퍼주총데이에 상장사 절반 몰려

18일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에 따르면 12월 결산인 529개 상장사가 지금까지 3월 29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시장별로는 코스피가 171곳, 코스닥이 358곳이다. 이보다 회사 수가 적지만 오는 22일(306곳)과 26일(241곳), 27일(325곳), 28일(192곳)에도 주총이 몰려 있다.

금융위원회는 22·28·29일을 주총 집중일로 지정했다. 12월 결산 상장사(2216개사) 가운데 약 46%가 세 날짜에 주총을 연다. 주총이 한꺼번에 열리면 기업 입장에서는 시선을 분산시킬 수 있다. 민감한 안건을 주총에 올려야 한다면 이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그래도 특정일에 주총이 몰리는 현상은 과거에 비해 완화됐다. 2017년과 이듬해에는 슈퍼주총데이에 주총을 여는 회사가 전체 상장사 가운데 각각 70%와 60%에 달했다. 이에 비해 올해에는 50%를 밑돌고 있다.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한 후 처음 주총에 참여한다. 수탁자책임원칙을 받아들인 기관투자자는 국민연금을 빼고도 90여곳에 달한다.

신영증권이 내놓은 자료를 보면 주주제안 건수는 2016년 31건에서 2018년 92건으로 3배가량 늘었다. 올해에는 이 숫자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유형별로는 해마다 배당 제안이 가장 많았다.

실적이 나쁜 상장사라면 난처할 수밖에 없다. 올해 국내 상장법인 순이익은 1년 전보다 14%가량 줄어들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반대로 배당은 약 6%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치가 시장에 형성돼 있다.

오진원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국민연금이 단계적으로 의결권 행사를 강화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주주환원 요구는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가능성

올해에는 스튜어드십코드 영향력이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

미국계 사모펀드인 엘리엇은 얼마 전 현대자동차그룹에 8조3000억원 규모로 배당하라고 요구했다. 특정 사외이사를 선임하라는 제안도 내놓았다.

이에 비해 승부가 이미 갈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그룹 상장사 주식을 가진 해외 공적연기금 5곳이 엘리엇에 반대되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외 의결권자문사와 국민연금도 현대차그룹에 우호적이다.

엘리엇 측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현금을 각각 21조원, 10조원가량 보유하고 있다"며 "제안을 받아들이더라도 현금보유액 가운데 25%가량만 환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행동주의펀드로 불리는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KCGI)과 한진그룹도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KCGI는 한진칼에 특정 사외이사 2인을 선임하라고 요구했다. 이사보수한도 역시 과도하다며 낮추라고 했다. KCGI가 한진칼을 상대로 제기한 의안상정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서 일부 받아들이기도 했다. KCGI 측은 "주주권익 침해행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안건 상정을 막으려고 막대한 회사 자금을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런 변화를 대체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김재은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주가 감시하고 있다는 의미만 시장에 전달돼도 기업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며 "주가 부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