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펀드에 몰리는 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은국 기자
입력 2019-02-17 22: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아이클릭아트]


신흥국펀드로 18주째 돈이 들어오고 있다. 선진국펀드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과 대조적이다.

17일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선진국펀드(북미·유럽) 순유출액은 올해 들어 15일까지 122억원에 달했다.

반대로 동남아펀드에는 156억원이 순유입됐다. 베트남펀드가 선방한 영향이 컸다. 올해 들어서만 베트남펀드로 354억원이 들어왔다. 15일까지 한 주 사이 들어온 돈만 107억원으로 집계됐다.

미국이 완화적인 통화정책으로 돌아서면서 위험자산 회피심리를 잦아들게 만들었다. 베트남을 비롯한 신흥 아시아 지역에 자금이 들어오고 있는 이유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주식형펀드 자금은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이 차별화돼왔다"며 "선진시장은 브렉시트(영국 유럽연합 탈퇴)와 미·중 무역분쟁으로 경계심리가 여전하다"고 말했다.

신흥국펀드 수익률도 괜찮다. 수익률은 올해 들어 15일까지 10.13%를 기록했다. 동남아펀드가 같은 기간 올린 수익도 7%에 가까웠다.

베트남펀드는 수익률 개선폭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1월 수익률은 1.05%에 그쳤다. 이에 비해 연초 이후 누적수익률은 5.10%에 달한다. 연초 숨을 고르던 베트남 주식시장이 이달 들어 크게 뛰고 있다는 얘기다.

신흥국펀드로 들어오는 돈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중 무역협상 낙관론이 늘어나고 있다. 1년 전만 해도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무역분쟁이 위험자산 회피심리를 키웠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