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최저임금 동결해달라” 문 대통령에 하소연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9-02-14 2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저임금 동결해달라”…문 대통령에 '하소연' 쏟아낸 자영업자들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자영업·소상공인들이 최저임금 동결 등을 요청하는 등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청와대 영빈관에서 ‘자영업·소상공인과의 대화’를 갖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고 한정우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가장 관심을 모은 것은 최저임금 문제였다. 자영업·소상공인들은 내년도 최저임금을 동결해줄 것을 요청했고, 정부 측은 최저임금 결정에 소상공인들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게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 LG유플-CJ헬로 유료방송 연합,,,SKT·KT M&A 발걸음 빨라지나

LG유플러스가 국내 최대 케이블TV업체 CJ헬로 인수에 8000억원을 베팅하면서 경쟁사 SK텔레콤과 KT의 케이블 인수 움직임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업계 내부에서는 LG유플러스가 인수 분위기에 물꼬를 트면서 묵혀뒀던 여러 인수합병(M&A)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14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CJENM이 보유한 CJ헬로 지분 53.92%를 8000억원 인수하기로 의결했다. LG유플러스(11.7%)는 CJ헬로(12.8%) 인수로 점유율이 2배 이상 확대되면 유료방송시장 1위 KT-KT스카이라이프(31%) 에 이어 업계 2위로 올라선다.

▲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낙관 속 재개…극적 합의 이룰까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진전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양국 고위급 무역협상이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작됐다. 이번 협상이 3월 미·중 정상회담으로 이어져 무역협상의 극적 타결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시작 소식을 알리면서 낙관적 전망을 내놨다. 신문은 사평에서 “최근 들어 미국 고위층의 무역협상 관련 태도가 크게 변화했다”며 “미국 측의 합의 의지가 강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평은 “무역협상은 분명 막바지에 접어 들었고 이러한 시기에 양국은 현재의 평정심을 유지하고 상호 이익을 얻는 결과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ICT 규제 샌드박스] 스마트워치 심전도 측정, 모바일 고지서 가능해진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 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를 통한 심전도 관리가 가능해진다.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해 고지서를 받아볼 수도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연간 수백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제1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3건의 규제 샌드박스 신청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심의위는 휴이노와 고려대 안암병원이 신청한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를 활용한 심장관리 서비스에 대해 의료법상 근거의 불명확성을 해소하는 조건부 실증특례를 부여했다. 그동안 이 같은 서비스는 의료법상 근거가 불분명해 불법 논란이 있었다.

▲ 미리보는 북·미정상회담...김정은 하노이 동선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선 한곳한곳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북미는 회담이 열리는 국가와 날짜까지 확정된 지금까지도 구체적인 장소에 대한 언급을 않고 있다. 이에 김 위원장의 숙소와 회담장, 경제 행보가 어디로 향할지에 관심이 높다.

김 위원장의 숙소로는 크라운 플라자 호텔, 팬퍼시픽 호텔, 소피텔 호텔 등 다수 5성급 호텔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북한 대사관 인근 호텔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 대출 규제·보유세 부담…서울 아파트값 -0.07%로 14주 연속 하락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14주 연속 하락했다. 이는 지난 2013년 이후 최장 기간 하락한 것이다.

대출 규제, 세제 강화, 보유세 부담 등에 따른 여파로 시장 전반에 걸쳐 매수심리 위축 양상이 뚜렷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감정원은 지난 11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주간변동률이 -0.07%를 기록, 14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고 14일 밝혔다. 아파트값이 14주 연속 하락한 것은 지난 2013년 5월 4주부터 8월 4주까지 계속 떨어진 이래 이후 약 5년 6개월만이다.

▲ 북미 회담 등 경제 호재 잇따라...베트남, 올해 제2 도이머이 맞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지가 베트남 하노이로 확정되면서 베트남을 향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뜨겁다. 베트남 경제가 북한 경제 개발의 선행 모델로 꼽히는 데다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인 첫걸음이 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 덕이다. 이미 몇 차례 국제 행사를 치르면서 탁월한 경제 효과를 맛봤던 베트남으로서도 이번 회담을 통해 또 다른 성장 기회를 기대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