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연장된 美저금리 기조...신흥국으로 돈 몰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2-15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연준 금리인상 버리고 저금리 유지 선언에 분위기 반전

  • 신흥시장 저가 매력에 1월 주식형 펀드 139억달러 순유입

  • 투자처로는 무역전쟁 위험성 안은 중국보다 동남아 선호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비둘기'로 변신했다. 지난 1월 통화정책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뒤 나온 성명에서는 '점진적 금리인상'이라는 표현이 빠졌다. 대신 연준은 '인내심' 있는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신호를 분명히 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다시 연장된 저금리 시대에 유망한 투자처로 옮겨가고 있다. 

◆증시 자금 선진국서 신흥국으로 이동 

이스트스프링 자산운용의 메리 니콜라 외환 및 아시아채권 전략가는 지난 10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이 인내심을 가지기로 결정한 상황에서 신흥국 주식시장이 조금 더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본다. 지난해 신흥국 시장의 하락은 연준의 금리인상을 염두에 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 연준이 금리인상을 어느 정도 테이블에서 치워둔 만큼 신흥국 시장의 투자금 확보 여건은 이전보다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시장의 자금은 유럽이나 북미 대신 신흥국으로 몰려들고 있다. 1월 미국 증시 상장지수펀드(ETF)에서 무려 250억 달러가 빠져나왔다. 미국 경기는 여전히 탄탄하지만, 무역협상 등으로 인한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에 따른 혼란 및 유로존 경기둔화 우려로 투자자들은 유럽도 기피하고 있다.

신흥시장엔 지난해 말부터 투자금이 몰려들고 있다. 지난해 가파른 폭락에 저가 매력이 부각됐다는 평가다. 이머징마켓포트폴리오리서치(EPFR)에 따르면 지난달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 등 신흥시장 전체에 주식형 펀드로 순유입된 자금은 139억 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선진국 전체 주식형 펀드에서는 492억 달러가 순유출되면서 투자자들의 이동 현상이 뚜렷했다.

글로벌 금융기관들도 올해 신흥시장에 대해 긍정적 전망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의 경우 중국 정부의 적극적 부양정책으로 상승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UBS는 전망했다. 

아시아의 경우에는 중국보다는 동남아시아 지역이 더 주목을 받는 모양새다. 올해 초 홍콩에서 열린 2019 아시아금융포럼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동남아는 중국보다 유력한 투자지로 떠올랐다. 무역전쟁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불분명한 가운데, 중국 투자의 위험성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응답자 중 39%는 동남아를 가장 투자 수익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지역으로 꼽았으며, 35%는 중국, 16%는 미국을 꼽았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최근 전했다. 지난해에는 중국이 55%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신흥국 채권도 고금리 매력··· 인도네시아 두각
 
위험자산에 해당하는 신흥국 채권에도 돈이 몰렸다. 올해 1월 신흥국 채권시장은 가파른 랠리를 펼쳤다. 지난해 폭락세에서 회복되는 모양새다. JP모건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1월 신흥시장 채권지수는 수익률이 3.3%에 달했다. 2016년 6월 이후 최고치라고 외신은 전했다. 특히 신흥국이 발행한 달러화 표시 채권은 수익률이 6%에 근접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메릴린치의 신흥국 국채 및 회사채 지수 역시 1월에 2.3% 올랐다.

아시아에서 대표적인 하이일드(고수익·고위험) 채권 투자처인 인도네시아와 인도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블룸버그는 정치적 변화 및 정부 금융정책을 고려해 볼 때 하이일드 채권 투자처로는 인도네시아가 더 유리해보인다고 최근 지적했다. 

인도는 가파른 경제성장률에도 불구하고 4~5월 총선이라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시장의 위험요소로 부상했다. 나렌드라 모디 정권은 선거를 앞두고 수십억 달러의 감세를 비롯해 보조금 지급 정책들을 발표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선심성 정책으로) 인도 정부의 재정적자 목표 달성이 힘들어졌다"면서 "글로벌 투자자들은 점점 인도를 기피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인도네시아는 재정상태 개선과 공격적 통화정책 기조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싱가포르 슈뢰더투자운용의 마누 조지 채권 부장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수익률이 높은 데다 경기 전망도 긍정적인 편이며, 인도와 비교해 재정이 더 나은 상황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채권이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최근 가격이 다소 상승하기는 했지만, 인도네시아의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여전히 7.88%로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인도네시아로 들어온 해외 투자금은 약 20억 달러에 달했다. 반면 인도 채권시장에서는 7억4300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인도 총선 이후 모디 총리가 강력한 정치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여부도 인도 시장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반면 인도네시아는 올해 선거가 예정돼 있지만,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연임이 비교적 확실해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재정적자 비율에서도 차이가 난다. 인도네시아는 2019년 국내총생산(GDP)에서 재정적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1.84%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도는 올해와 내년 회계연도의 재정적자 비율 목표치를 3.4%로 높인 상황이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도 지난달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을 이유로 인도네시아의 손을 들어줬다. 골드만삭스는 원자재의 상승, 기준금리 변동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인도네시아가 인도보다 더 나은 통화·국채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도네시아는 석탄을 주요 수출품으로 삼는 원자재 수출국인 반면, 인도는 원자재 수입국이다. 때문에 원자재 가격 상승은 양국에 상반된 효과를 낸다. 가격이 오르면 수출국인 인도네시아가 훨씬 유리해진다. 

게다가 미국 연준이 비둘기로 돌아선 상황에서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은 매파적 입장을 취하고 있어 양국 금리차로 인한 채권 수요도 늘 수 있다는 전망이다. 미국의 금리인상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지난해 기준금리를 여섯 차례나 인상하면서 총 1.75% 포인트 올렸다. 이는 인도의 중앙은행의 작년 인상폭인 0.5% 포인트의 3배가 넘는다.

신흥국 통화도 유력한 투자상품 중 하나로 꼽힌다. ING는 "연준이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는 한 신흥국 시장에는 순풍이 불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역전쟁 확대가 임박하지 않는 한 신흥국 통화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물론 무역전쟁에 따른 중국의 경기둔화는 여전히 가장 위험한 변수 중 하나로 꼽힌다. 중국 경제 성장률이 예상치를 크게 하회할 경우 아시아 주요 신흥국들도 타격을 면치 못하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