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주년 맞은 진에어, 하반기 ‘飛上’채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9-01-22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영상황 낙관적이지 않지만 고객 최우선 고민으로 자랑스러운 진에어 만들자"

  • 지난해 8월부터 제재로 성장 제동… 업계선 올 상반기 해제 예측

  • 최정호 사장 "인력 등 준비는 돼 있다" 자신감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뒷줄 왼쪽 4번째)를 비롯한 진에어 임직원들이 22일 서울 등촌동 본사에서 열린 창립 11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진에어 제공]

 
오는 23일 창립 11주년을 맞는 진에어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비상을 준비중이다.

‘외국인 등기이사 선임’ 논란과 관련한 국토부의 제재로 지난해 8월부터 사업확장에 제동이 걸렸던 진에어는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제재가 풀리는 시점부터 본격적인 성장 드라이브를 걸 방침이다.

최정호 진에어 사장은 22일 강서구 등촌동 본사 대강당에서 창립 11주년 기념식을 열고 “앞으로의 경영환경이 낙관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 더욱더 자랑스러운 진에어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진에어의 올해 창립 기념행사는 최근의 어려운 경영상황을 감안한 듯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됐다. 11년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회사 동료 상호간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편지 낭독, 앞으로의 각오와 바람을 공유하는 시간 등을 갖고, 장기근속자와 모범직원에 대한 표창 수여식 등이 진행했다.

진에어는 지난 2010~2016년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등기이사를 지낸것과 관련해 ‘외국인 등기이사 선임’ 논란을 빚었고 지난해 8월 국토부로부터 신규항공기 도입과 신규노선 취항 등을 제한받았다. 이로 인해 저비용항공사(LCC)업계 1위를 코앞에 두던 시점에서 성장세가 한풀 꺾이게 됐다.

저비용항공사(LCC) 업계가 지난해 기업공개 등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고 공격적으로 신규항공기를 도입한 가운데 진에어는 홀로 역주행 했다. 국토부의 제재로 기존 항공기 도입 계획인 30대를 채우지 못했고 신규노선 취항도 없었다. 여기에 고유가가 겹치며 지난해 4분기에는 영업적자를 기록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다만 진에어는 제재가 풀리는 시점부터 다시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업계에선 진에어에 대한 국토부의 제재가 올해 3월 주총 이후, 늦어도 상반기 안에는 해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8월 진에어의 제재를 결정하면서 경영문화 정상화 정도를 평가해 제재 해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는데, 주총에서 개선된 경영대책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에어는 그간 효율적인 경영 및 의사 결정을 위한 제반 절차 개선을 완료했고 법무실 신설 및 변호사 추가 인력 채용,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운영, 내부비리 신고제도 도입 등 준법경영을 위한 제도개선을 실시했다. 또 인사제도를 개선하고 사내고충처리 시스템도 보완했다.

따라서 진에어는 오는 7월 취항기념일을 즈음해서는 본격적인 성장 계획을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정호 대표도 다시 성장 드라이브를 거는 데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최 대표는 지난 3일 대한상공회의소 재계 신년회 행사장에서 기자를 만나 “제재가 풀리는 시점은 국토부만 알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얘기할 수 없다”고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다만 “그간 못했던 것에 대해 항상 준비하고 있으며 인력도 뽑아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공급이 늘어나더라도 대응은 충분하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실제 진에어는 지난해 일반직, 운항 및 객실승무직, 정비직 등 전 부문에 걸쳐 437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