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아현국사, C등급 상향 준비 중이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19-01-16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독기관서 규정 위반 결정에도 딴 얘기" 지적

황창규 KT 회장이 16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이소라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화재가 발생한 아현국사가 C등급 상향을 준비중이었다고 발언했다.

황 회장은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현국사가 원효국사와 통합하면서 C등급 상향을 준비해왔다"며 "완벽을 기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기존 통신시설 관리체계에서 A·B·C등급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관리하게 된다. 또한 우회로 확보가 의무화된다. 아현국사는 통합으로 인해 3개구 이상을 커버함에도 D등급으로 분류돼 있었다. 시설 등급은 KT가 변동 사항을 과기정통부에 통보해야 한다. KT가 규정대로 C등급 상향을 보고하고 C등급 수준의 대안을 마련했다면 화재 피해가 줄어들 수 있었다는 주장이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KT의 C등급 상향 누락에 대한 질책이 이어졌다. 또한 황 회장의 해명에 대해 '면피성'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이날 "4차산업혁명 시대에 KT는 다른 기업이나 시설 보안도 책임져주겠다고 사업을 하고 있으면서도 자신들의 것도 제대로 안한 것"이라며 "사업자가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상법 개정 등을 통해 제재를 받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웅래 과방위원장(더불어민주당) 또한 "KT가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아 화재를 키운 것"이라며 "KT는 감독기관에서 규정을 위반했다고 했는데 딴 얘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오성목 KT 네트워크본부장(사장)은 "규정만 보면 3개구가 됐지만 중앙과 광화문국사가 4개년에 걸쳐 통폐합 작업을 진행중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과방위원 측은 "설명하지 말라"며 질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