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주차장 위에 공공주택…서울형 '리인벤터 파리'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8-12-26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26일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 및 공공주택 8만호 추가공급 세부계획 발표

  • 도로 상부공간 활용·도심 오피스 공실 주거 전환 등…2022년까지 8만가구 공급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조감도 [이미지= 서울시 제공]


 내년부터 서울 도심의 버스차고지와 주차장 등 유휴부지나 도로 위에 최고 수준의 공공주택이 들어선다.  도심 유휴부지를 활용해 혁신적 건축물을 조성한 프랑스의 '리인벤터 파리'나 고속도로와 건물을 복합적으로 건축한 일본 오사카의 '게이트타워'처럼 서울에서도 도시공간을 재창조하는 혁신적인 방식의 주택공급이 이뤄진다.

 26일 서울시는 임대주택 공급확대와 공공주택 모델을 다양화하는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과 '공공주택 8만가구 추가공급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 북부간선도로(신내IC~중랑IC 구간) 위로 인공지반(2만5000㎡)을 조성해 공공주택 1000가구와 공원, 문화체육시설 등을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도심 버스차고지에는 1층은 차고지로 그 위에 공공주택, 공원, 생활서비스시설 등을 짓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부동산 안정의 핵심 해법은 공공임대주택의 대폭 확대"라며 "앞으로 공공임대주택 비율이 10%를 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도심에 공공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상업·준주거지역의 주거비율을 확대하고 역세권 용도지역 상향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확대·상향분의 50%를 공공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박원순 시장이 유럽 순방 중에 밝힌 도심 업무용 빌딩의 공실을 주거용도로 전환하는 전략도 종로와 용산 등에서 처음 실행키로 했다.

소규모 정비사업에는 공공주택을 도입하면 층수제한을 완화(7층 이하->최고 15층)해 사업성을 높여주고, 빈집에는 공공주택이나 청년창업공간,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재생하는 방식이다.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추진할 때 단지 내 공원이나 도로같이 공공성이 낮은 기부채납 비중을 줄이고 공공기여로 공공주택을 확보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서울시는 이밖에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주체와 협력해 직장인, 신혼부부, 중산층이 함께 사는 공공주택을 공급해 주민이 어울려 사는 소셜믹스를 이끌어내기로 했다. 아울러 네덜란드의 큐브하우스나 싱가포르의 인터레이스 등과 같이 공공주택 자체가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디자인을 혁신하고 다양화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행정2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번 계획의 지속적인 실행력을 담보하기로 했다. 또 도시계획위원회와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역세권 청년주택 전담 수권 소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공급을 활성화하고 민간기업이나 기관 등을 위한 전용 상담창구(가칭 '주택공급상담팀')도 신설키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