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아주경제 금융증권대상] 미래에셋대우, '카페24' 코스닥 입성 성곡적으로 이끌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18-12-13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미래에셋대우 제공]


미래에셋대우(최현만 수석부회장·사진)는 기업공개(IPO) 부문에서 괄목할 성과를 보이며 자본시장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2018 아주경제 금융증권대상' 투자은행(IB) 부문(한국거래소 이사장상) 대상을 수상했다.

미래에셋대우는 '테슬라 상장 1호 기업'인 카페24의 코스닥 입성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2017년 1월 '테슬라 요건 상장제도'를 신설했다. 성장성이 크지만 기존 상장요건에는 다소 못 미치는 기업에 자금조달 기회를 주기 위해서다.

카페24 공모는 대형 딜이 아니었다. 공모액이 513억원에 불과했지만, 당시 국내외 기관투자가들의 청약 참여도가 높았다. 카페24 주가는 10월 말 기준으로 공모가보다 94%가량 높았다.

미래에셋대우는 카페24 상장주관을 맡아 국내뿐 아니라 해외 대형기관도 참여할 수 있게 유도했다. 온라인 비즈니스 생태계를 떠받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투자자에 적극적으로 알리기도 했다.

카페24는 적자기업도 상장할 수 있다는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를 잡았다. 단순한 IB 업무를 넘어 자본시장 전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셈이다.

미래에셋대우는 올해 IPO 시장의 유망주였던 롯데정보통신 상장도 주관했다. 공모액은 1227억원으로, 올해 유가증권시장에서 셋째로 컸다. 롯데정보통신 주가는 지난 9월 중순 이후 지속적으로 공모가를 상회했다. 같은 달 말 3만8400원을 기록하면서 공모가 대비 29%를 넘어서는 수익률을 달성했다.

2006년 롯데쇼핑 상장 이후 12년 만의 롯데 계열사 상장이자 롯데 지주사 출범 이후 첫 상장이라 관심도 컸었다. 이를 계기로 롯데 계열사 IPO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