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더리 보이콧’ 풍문 …국내 금융권 ‘당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운, 양성모, 윤동 기자
입력 2018-11-01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과 거래를 하는 은행 등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는 '세컨더리 보이콧' 소문이 돌자, 금융위원회는 사실무근이라며 유포과정을 즉각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남북 경제협력을 두고 미국 재무부의 경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국내 은행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대북송금과 관련해 국내 은행 한곳을 제재할 것이라는 '세컨더리 보이콧' 풍문까지 돌면서 금융시장까지 예민해진 상태다. 이에 금융당국은 사실무근이라며 유포 과정을 즉각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9월 미국 재무부의 경고를 받은 국내 은행들은 달러 거래중지 조치가 내려질까 노심초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재무부가 특정 은행이 대북 제재 위반 활동을 했다고 판단할 경우, 주요 자금 세탁우려 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재부부가 국내 은행의 활동을 유심히 지켜보는 이유는 남북 경협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은행 자체적으로 북한 연구 조직 등을 운영한다는 관측에서다.

실제로 KB금융지주는 KB금융 경영연구소 산하에 지난 5월 북한 연구센터를 설립했고, 신한은행은 통일 연구 동호회인 '북한을 연구하는 CoP'(Community of Practice)'를 운영 중이다. NH농협은행과 우리은행은 과거 금강산 지점과 개성공단 지점을 각각 운영한 바 있다.

또 지난 9월 남북 정상회담 특별수행원으로 방북했던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리룡남 북한 내각 부총리에게 "산은은 쉽게 말하자면 남측의 돈줄 역할을 하고 있다. 경제개발 등에 정책 자금을 지원한다"고 말해 미국 재무부의 관심이 집중된 상태다. 

이에 국내 금융권은 바짝 긴장하면서도 대북송금은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북한 지점의 경우 북한인에 대한 계좌개설이나 대북송금이 아닌 우리나라 관광객, 혹은 개성공단 직원을 위한 것"이라며 "세컨더리 보이콧에 대해 은행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 관계자 역시 "일부는 직원 채용도 안 된 이름만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자금지원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에 내부적으로도 당혹스럽다"며 "은행이 도산할 수 있는 세컨더리 보이콧에 대해 너무 쉽게 생각하고 소문을 내는 것 같아 안타까울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자본시장조사단을 통해 세컨더리 보이콧 풍문 유포 과정을 즉각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위법행위 적발시 관련 절차를 거쳐 엄중히 제재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국내 은행에 문의한 결과 전화는 받았지만 세컨더리보이콧 움직임은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며 "근거없는 허위사실이나 풍문을 유포하는 행위는 자본시장법상 금지되어 있는 시장질서교란행위에 해당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