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속도… 광주시, 현대차와 30일부터 투자 협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10-29 0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8일 원탁회의서 수정안 도출… 현대차 노조 “일자리 없어진다” 반대

지난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시·노동계·전문가가 참여한 '광주형 일자리' 원탁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주목받은 '광주형 일자리'에 현대차 완성차 공장 투자유치 가능성이 다시 대두한다.

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노동계, 전문가가 참여한 2차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에서 노동계와 시는 현대차에 제시할 투자협약서에 잠정 합의했다.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은 30일 현대차를 직접 방문해 수정된 투자협약서에 관해 설명하고 현대차의 동의를 얻은 뒤 31일 합의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임금을 기존 업계 평균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정책으로 광주광역시가 제안한 것이다. 광주시는 신규 자동차 생산공장 신설 사업을 추진했고, 현대차가 지난 6월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상 과정에 지역 노동계가 배제됐다는 문제가 제기돼 논란을 겪다가 최근 광주시가 노동계를 포함해 투자협상 체계를 꾸리기로 하면서 사업이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재추진을 반대하고 나서 현대차와의 투자 협약을 끌어낼 수 있을지 의문인 상황이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자동차 판매 감소 추세, 통상 마찰, 한국 자동차산업 위기 속에 광주형 일자리 추진은 국내 자동차산업 파국을 불러오며 풍선효과로 다른 지역 일자리 1만2000개가 사라질 것이다"며 광주형 일자리 재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가 지난 3분기 사상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업계 관계자는 “실적난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현대차가 노동계의 요구에 따라 임금 수정 등이 이뤄진 투자확약서를 수용할 지도 미지수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