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 취임 후 첫 방일…화해치유재단·日출연금 처리 논의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10-24 1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YCFL 제공]


조현 외교부 1차관이 1차관 취임 이후 24~25일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 화해·치유재단 해산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24일 "조 차관은 25일 아키바 다케오(秋葉 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일 차관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면서 "이번 협의에서 양측은 한일 관계 현안·한반도 정세 등을 비롯한 상호 관심 사안에 관해 협의한다"고 밝혔다. 

외교부와 함께 위안부 문제의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의 진선미 장관은 이날 기자 간담회를 통해 "(위안부 관련 문제들이)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며 "10월 말에서 11월 초쯤이 되면 가닥이 잡혀서 국민을 향해서 말씀드릴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화해·치유재단은 지난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 엔(약 100억원)을 바탕으로 위안부 피해자 지원 사업을 하기 위해 2016년 7월 출범한 여성가족부 산하 재단법인이다.

그러나 작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우리 정부가 위안부 합의 재검토를 진행한 끝에 10억 엔을 전액 정부 예산으로 충당키로 하면서 재단의 기능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시민단체 주도로 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릴레이 시위도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뉴욕에서 개최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해 사실상 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