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금융안정에 보다 유의해야” 한은 11월 기준금리 인상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8-10-22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0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된 가운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인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놔 주목된다.

이 총재는 22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한국은행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완화적 금융의 역할은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불균형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제는 금융안정에 보다 유의해야 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대외리스크 요인이 성장·물가 등 거시경제에 큰 부담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 금융불균형을 완화하고 정책여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통화정책의 완화정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금리인상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현재 시장에서는 오는 11월에 열릴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총재의 이같은 발언이 더해진 만큼, 11월 인상론에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10월 금통위에서 금리를 동결한 데 대해 이 총재는 “지난 18일 금융통화위원회는 우리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물가도 1%대 중후반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한층 높아진 대외여건 불확실성이 전망경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기준금리를 현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 국내 경제 성장률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소폭의 등락이 이뤄질 것으로 봤다. 그는 “국내 경제는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소비가 완만하게 증가하면서 대체로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 같은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외리스크 요인이 향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