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불황에도…30년 노하우로 70% 생존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8-09-27 2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U 가맹본부 지원 효과…매장 차액 보전·수익향상 프로그램 등 재계약율 90%

편의점 CU 외관 전경 [사진=BGF리테일 제공]


#지난해 11월 경기도 한 신도시에서 편의점 CU(씨유)를 오픈한 가맹점주 박모(52)씨는 6개월새 매출을 35%나 올렸다. 개점 초기 매출이 기대 만큼 나오지 않았는데, 가맹본부가 신규 매장의 운영비를 지원하는 ‘초기안정화 제도’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했다. 이제는 미리 확보한 단골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 시장 포화 등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창업 시장에서 편의점 사업의 인기는 꾸준하다. 은퇴한 베이비부머 세대가 창업 시장에 지속 유입되는 점도 한 이유지만, 편의점 사업의 꾸준한 인기에 대해 지난 30여년 쌓아온 편의점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뽑는 이들이 많다.

2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각사 가맹본부는 100% 성공이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서 가맹점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개점 초기 1년 간 가맹본부가 매장운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임차료, 인건비 등을 지원한다.

특히 CU 운영사인 BGF리테일은 매달 점포 수익금이 ‘최대 470만원+월 임차료’에 못 미칠 경우 차액을 보전해 가맹점이 창업 초기 빠른 시간에 안정화를 돕는 ‘초기안정화제도’를 운영 중이다. 또 매출 향상에 큰 영향을 주는 간편식, 유제품 등의 상품 구색을 늘리도록 월 최대 30만원의 폐기지원금도 지원한다.

오픈한 점포가 매출 부진이 발생하면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팀을 통해 가맹점 수익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그럼에도 매출 부진이 계속될 경우 가맹본부가 투자한 인테리어 잔존가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함께 부담하는 방식으로 사업 퇴로도 확대했다.

편의점 사업은 가맹본부가 제조업체에서 구입한 상품을 중간 마진 없이 가맹점에 공급한 후 점포의 매출 이익을 약정된 비율로 나누는 구조다. 때문에 가맹점의 매출을 높여야만 가맹본부도 수익을 얻는다. 이를 위해 30여년간 쌓아 온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은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눈에 띈다. 

BGF리테일은 자동발주 시스템, 모바일 점포관리 앱(APP) 등의 정교화 작업과 함께 5년간 총 6000억을 투자해 중앙물류센터(CDC: Central Distribution Center)와 loT, O2O, 보안 기능 등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POS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CU의 점포 생존율과 재계약률은 일반 도소매업종 대비 매우 높다. 통계청의 ‘2016년 기업생멸 행정통계’에 따르면, 도소매업의 창업 후 5년간 생존율은 24.2%에 불과하지만 CU의 지난해 생존율은 70%가 넘고 올해 재계약률도 90%가 넘는다.

외부 환경도 긍정적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1인 가구는 539만 가구(27.9%)로 가구 유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2045년에는 대한민국 3가구 중 1가구가 ‘1인 가구’(36.3%)가 될 전망이다. 전체 여성 중 직업여성의 비율도 꾸준히 상승해 2015년에 이미 일본을 넘어섰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 타업종 대비 높은 생존율, 1인 가구, 근거리 소비 패턴 증가와 같은 긍정적인 환경 조성 등 편의점 사업이 가진 매력은 충분하다”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함께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가맹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