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블록체인 플랫폼 본격 가동…'뱅크사인'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8-27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은행연합회는 27일 은행권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은행공동인증서비스(이하 '뱅크사인')를 오픈하는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번 은행권 블록체인 공동사업은 국내 은행권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뱅크사인은 은행권 블록체인 플랫폼의 본격 가동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향후 더 다양한 블록체인 공동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연합회는 평가했다.

은행권 블록체인 플랫폼은 블록체인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자 블록체인 노드를 각 은행에 직접 구축했다. 천재지변 등 긴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시스템 이중화 및 재해복구센터를 설치하고, 통신구간 암호화 및 데이터 이중암호화 등 검증된 보안기술을 중첩 적용해 보안성을 확충했다.

18개 컨소시엄 참여은행 중 산업은행, 씨티은행, 카카오뱅크를 제외한 15개 은행에서 뱅크사인 이용이 가능하다.

뱅크사인은 스마트폰 앱 인증으로 모바일뱅킹과 PC 인터넷뱅킹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전산개발 일정에 따라 모바일뱅킹을 우선 오픈하고 PC 인터넷뱅킹은 안전성 점검 등 충분한 테스트 기간을 거쳐 9월말부터 각 은행별로 오픈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