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김학범호, 이미 ‘꽃길’은 빗겨갔다…16강부터 ‘가시밭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8-08-19 14: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축구 조별리그 E조 2차전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경기를 초조하게 지켜보는 김학범 감독.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시안게임 2회 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김학범호가 험난한 금빛 항해를 예고했다. 방심이 부른 말레이시아전 패배의 후유증이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남자 축구대표팀은 20일 오후 9시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반둥의 시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키르기스스탄을 상대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E조 마지막 3차전을 치른다.

한국은 지난 17일 조별리그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에 1-2로 충격의 패배를 당해 1승1패(승점 3·골득실 +5)를 기록, 조 2위로 밀렸다. 한국을 잡는 이변을 일으킨 말레이시아가 2승(승점 6·골득실 +3)으로 조 1위를 확정했다. 한국에 이어 키르기스스탄(골득실 -2)과 바레인(골득실 -6)이 나란히 승점 1로 각각 3, 4위에 자리했다.

한국은 키르기스스탄과 3차전에서 최정예 멤버를 모두 투입할 예정이다. 또 한 번의 ‘반둥 쇼크’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한국은 와일드카드로 승선한 손흥민(토트넘), 황의조(감바 오사카)가 투톱으로 나서고, 2차전에 쉬었던 골키퍼 조현우(대구)가 모두 선발 출격할 가능성이 높다.
 

[경기가 풀리지 않는 손흥민.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더라도 조 2위로 통과가 가능해 이미 ‘꽃길’을 걷긴 힘들게 됐다. 16강전도 조 1위로 올라갔을 때보다 하루 이른 23일에 열려 휴식시간이 짧아진다.

한국이 조 2위로 16강에 오르면 F조 1위와 만난다. 나란히 1승1무(승점 4)를 기록한 이란 혹은 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해야 한다. 한국은 역대 올림픽대표팀 전적에서는 이란(4승1무2패)과 사우디아라비아(3승3무)에 앞서지만, A대표팀 전적에서는 이란(9승8무13패)과 사우디아라비아(4승7무5패)에 모두 뒤져 껄끄러운 상대들이다.

한국이 8강에 오르면 우승후보로 꼽히는 ‘난적’ 우즈베키스탄과 격돌할 가능성이 높다. 우즈베키스탄은 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이번 대회 조별리그 B조에서도 2승으로 조 1위를 확정했다. 우즈베키스탄은 2경기 골득실 +9를 기록할 정도로 공격력이 막강하다. 또 한국은 4강에서 숙명의 라이벌 일본을 만날 수도 있다. 일본은 D조에서 베트남과 조 1위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이 금메달을 획득하기 위해선 모두 꺾어야 할 상대들이지만, 16강전부터 4경기 연속으로 쉽지 않은 가시밭길을 걷게 됐다. 김학범 감독의 ‘금빛’ 시나리오도 대폭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반둥 쇼크’를 극복하기 위해선 주축 선수들의 체력 안배 등 컨디션 조절도 또 하나의 과제로 떠올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