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단, 세월호 민간인 사찰 기무사 요원 오늘 첫 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7-31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무사령부. 사진=연합뉴스]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작성과 세월호 유족사찰 의혹을 수사 중인 국방부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이 31일 기무사 세월호 태스크포스(TF)에 참여했던 실무자들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기무사가 구성한 세월호 TF에는 6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 대부분은 여전히 기무사에서 근무 중이다. 소강원 참모장(소장)을 포함한 3명은 기무사 현역 장성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무사는 세월호 참사 직후 유족 등 민간인을 사찰했고 여론조작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기무사가 세월호 인양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희생자들을 수장시키는 방안을 청와대에 제안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한편 특수단은 이날부터 계엄령 문건을 작성한 기무사 실무자들을 재소환해 문건 작성 경위 등에 관련해 서로 모순된 진술을 따져 물을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주까지 기무사 계엄령 문건작성 TF에 참여했던 실무요원과 간부를 포함해 16명이 소환 조사를 받았다.

재소환 대상에는 문건작성 TF 책임자였던 소 참모장과 문건에 딸린 대비계획 세부자료를 작성한 기우진 기무사 5처장(준장)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단은 소 참모장과 기 처장 등 문건작성에 관여한 이들의 통화 내역도 분석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