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증시] 유동성 개선 신호 기다려라…투자심리 ‘부정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6-27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6일 VN지수, 유동성 감소·대형주 부진에 0.76% 빠진 983.03p 마감

  • 유동성 개선 신호 없어 시장 회복세 기대 어려워…관망 자세 필요해

[사진=베트남비즈]


베트남 주식시장의 유동성 수준이 증시 회복세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지 전문가들은 유동성에 대한 개선 신호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것을 제안하고 있다.

베트남 경제 매체 베트남비즈는 전문가 분석을 인용해 27일 시장에서는 관망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전날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의 VN지수가 전일 대비 7.5포인트(p), 0.76% 빠진 983.03p로 거래를 마쳤다. 하노이증권거래소의 HNX지수는 0.96% 하락한 110.92p를 기록했다. 대형주를 중심으로 형성된 매도의 움직임이 지수 하향세의 주요 원인이 됐다. 낮은 유동성도 문제였다.

특히 베트남산업은행(CTG), 텍콤뱅크(TCB), 베트남개발은행(BID), 군대산업은행(MBB), 베트남번영은행(VPB), 아시아상업은행(ACB) 등 은행 섹터의 대형주가 평균 1%대 낙폭을 나타내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26일 기준 최근 1개월간 베트남 VN지수 변동 추이. [사진=블룸버그 캡처]


전문가들은 대형주 구매 수요를 기반으로 한 상승 움직임은 일시적인 반짝 현상에 불과하다며 안정적인 회복세로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 주식시장의 조정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유동성이 급격하게 감소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바오비엣증권(BVSC)은 줄어든 유동성이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압박하고 이는 증시 약세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롱비엣증권(VDSC)은 “현재 시장의 현금 흐름은 약한 상태로 매우 부정적인 전망이 지배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증권 역시 유동성이 약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자금 흐름이 개선될 때까지 관망하는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반면 사이공하노이증권(SHS)은 반등의 움직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SHS 애널리스트는 “최근 지수가 하락하면 그에 대한 반발심으로 반등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에 27일 VN지수가 990p까지 오를 수도 있다”며 “단기 투자자들은 시장 움직임에 주목하며 이익의 기회를 포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상장사들의 2분기 실적 및 배당금 지급 등 주요 소식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