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정치권 ‘기대’ 속 6·13 영향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6-12 1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미애 “종전선언 평화체제 구축 노력 아끼지 않을 것”

  • 홍준표, 원론적 언급…“문재인 정권 독주 막아주실 것”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북·미 정상회담을 진행한 가운데, 여야 정치권은 기대 섞인 반응을 내놓았다. 다만 야권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6·13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모습이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북·미 정상회담은 불가역적인 세계 평화의 시작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그동안 회담의 성공을 위해 남·북·미가 많은 정성을 들인 만큼 한반도 시대를 위한 담대한 결단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특히 “난기류가 흐르던 북·미 대화를 바로잡으며 양국을 회담장으로 이끌어낸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무엇보다 컸다”며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한반도 운전대를 꽉 붙잡고 종전선언, 평화협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미·북 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북핵 폐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회담이 되길 기원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았다.

홍 대표는 곧 이어 지방선거를 언급하며 “국민들께서 문재인 정권이 독주하는 사태는 막아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금도 마음대로 하고 있는데, 지방선거까지 통째로 넘어가게 되면 이제는 일당 독재국가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원회의에서 북·미 양국 정상에 보내는 서한을 낭독했다. 손 선대위원장은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확실한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원칙과 핵 폐기 시한이 반드시 김 위원장의 육성을 통한 약속으로 이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선대위원장은 이어 “두 정상의 세기적 결단으로 논의 중인 이번 회담은 향후 동북아 안보상황은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중차대한 의제이자 다시 없는 기회”라며 “서둘러 재촉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자국의 입장과 실리에 옥죄여 합리적이고 지속적인 더 큰 이익을 간과하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지지호소 기자회견에서 북·미회담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조 대표는 “민주당이 문 대통령의 인기에 편승해 싹쓸이를 노리고 있다”며 “싹쓸이는 안 된다. 민주당 정권의 오만과 독주를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경제 실패에 경종을 울리고, 내 밥그릇을 지키기 위해 평화당을 선택해달라. 민주당의 독주와 싹쓸이를 막고, 견제와 균형 장치가 작동할 수 있도록 평화당을 찍어달라”고 호소했다.

심상정 정의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북·미 정상이 만난 직후 메시지를 내고 찬사를 보냈다. 심 선대위원장은 두 정상이 악수하는 순간을 언급하며 “온 몸이 전율하는 순간이었다”며 “70년 적대를 풀고 한반도 대전환을 이룰 평화의 악수”라고 주장했다.

심 선대위원장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면서도 오늘의 역사적 회담에 이르게 된 것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남·북·미 정상의 확고한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부디 양 정상의 통 큰 결단으로 세계 평화의 새 시대를 열어줄 것을 고대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