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6.12 싱가포르 북미회담 취소 ..한반도 정세 다시 중대 고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완 국제뉴스국 국장
입력 2018-05-25 0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성명이 결정적 요인 - 외신


트럼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취소 "열리지 않을 것"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백악관을 통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6월12일 예정됐던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한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역에서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관련 뉴스를 보는 시민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지금 시점에선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전격 취소했다. 

지난 3월 8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방북 특사단이 백악관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의 비핵화와 회담 의사를 전하고, 이를 트럼프 대통령이 즉석에서 전격 수락한지 77일 만의 파국이다.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이어, 북한의 비핵화와 개혁.개방의 발판을 마련할 세기의 만남으로 주목받았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 직전에 취소됨에 따라 한반도 정세는 '시계제로' 상황을 맞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최근 당신들의 발언들에 나타난 극도의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에 근거, 애석하게도 지금 시점에서 회담을 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느낀다"며 "싱가포르 회담은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 앞으로 쓴 이러한 내용의 공개서한을 공개했다.

북한이 잇달아 담화를 발표해 마이크 펜스부통령과 존 볼턴 백악관 압보보좌관 등을 지목해 맹비난을 퍼붓고 정상회담 취소 가능성을 잇달아 언급한 북한 관료들의 언행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과 북한은 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팽팽한 주도권 싸움을 벌여왔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이 없다는 지적이 미국 내부에서 끊임없이 나오고 이번 회담이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실패로 끝날 수 있다는 비관론도 제기되고 있었다.

북한은 이번 주 잇달아 담화를 발표해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존 볼턴 백악관 안보 보좌관 등을 지목해 맹비난을 퍼부었다. 특히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2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지칭해 '정치적 얼뜨기'라고 표현하는 등 원색적인 성명 내용이 트럼프가 이날 김정은에게 편지를 보내게 된 결정적 요인으로 외신은 분석했다.

최 부상은 이날 성명에서 "미국이 우리의 선의를 모독하고 불법무도하게 나오는 경우, 조·미(북·미)수뇌회담 재고려에 대한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은 24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 방식으로 폐기하면서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긍정적 신호로 분석됐으나 미국의 입장은 결국 회담 취소로 기울었다.  

백악관은 다만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서한에서 김 위원장에게 "정상회담과 관련해 마음이 바뀌면 주저하지 말고 나에게 전화하거나 편지를 보내달라"며 "전세계와 특히 북한은 평화와 번영의 큰 기회를 놓쳤다. 놓친 기회는 굉장히 슬픈 일"이라고 적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백악관이 북미회담 취소 사실을 발표한 직후 상원 외교위원회에 출석해, 북측이 최근 며칠 간 싱가포르로의 수송 및 이동 계획 등에 관해 논의하자는 미국 관리들의 거듭된 요청에 북한이 응답하지 않았다면서 이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결정한 추가적인 이유가 됐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성공적인 회담을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작업을 수행할 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최근 북한 측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발언 내용을 언급하며 거친 반응을 보인 데 대해서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외신들은 백악관의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 발표를 일제히 속보로 전했다. 특히 이번 발표는 북한이 풍계리에 있는 핵실험장을 폭파한 뒤에 나온 것이라 더 충격이 크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이번 풍계리 핵실험장 공개폭파 현장에 취재를 위해 파견된 외신 기자들은 특히 이 같은 결정이 난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CNN의 윌 리플리 기자는 전화를 통해 "현재 북한은 늦은 밤이고 우리는 원산으로 돌아가는 기차 안이었으며, 전화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결정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큰 충격을 받았다. 북한의 관리들은 아무런 말도 하지는 않았지만,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풍계리의 시설을 폭파한 뒤에 이같은 소식을 들었을 때 느꼈을 황당함을 짐작하기는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리플리 기자는 이번 외신 취재가 실제로 이뤄질 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가졌었다면서도 "우리는 실제로 풍계리에서 와서 폭파 현장을 목격했으며, 북한은 우리는 투명하게 과정을 공개하고 싶고 미국과 대화를 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최근에 나오고 있는 일부 관료들의 말처럼 핵 포기 이후 정권이 무너진 리비아와 비교당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 것을 분명히 했다. 때문에 북한은 이들의 발언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 것이다. 그러나 지금 이같은 일이 일어났고 현재의 상황은 더 할 수 없이 어색하고(awkward) 불편하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