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서울-평양 직통라인 있어야… 획기적 전환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4-23 13: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27 남북정상회담 지원 점검회의

4.19혁명 국민문화제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4·27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과거 정전체제가 평화체제로 바뀔 수 있는 결과물이 도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는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된 박 시장은 23일 진행된 '남북정상회담 지원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반도에 역사적 큰 전환점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한 박 시장은 "핵 폐기에 대한 프로세스가 어느 정도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회담의 정례화나 양 도시에 상주 대표부 같은 게 만들어진다든지 하는 큰 변화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서울의 도시경쟁력 등을 높이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서울과 평양간 교류를 언급하며 국가중앙역으로 역할 중인 지금의 서울역이 향후 시베리아 및 중국 대륙 횡단철도의 전진기지로 거듭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정상회담 이후 서울이 대비해야 할 우선적인 과제로 분류했다.

박 시장은 이날 직원들을 향해 "정상회담이 끝나고 나서 어떻게 서울시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대응을 할 것인지, 그 준비해 주길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앞서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북한 대표단이 방한했을 때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이 "(박원순)시장님은 늘 초청돼 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서울-평양 직통라인 개설' 구상도 제안했다.

서울의 경제가 도약하려면 북한과 협업 내지는 교류가 필수적이라고 피력한 박 시장은 "서울시 공무원은 세계에서도 가장 탁월하다. 통일을 우리가 이뤄가자"고 전했다.

한편 박 시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경선을 끝내고 시정에 복귀한다. (남북정상회담의)평화와 번영을 위한 발걸음에 집중하겠다"고 글을 적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