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대 학제개편 정책자문위 2+4년제·통합 6년제 병행 체제 도입 건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2-0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약학대학 학제개편 정책자문위원회가 2+4년제와 통합 6년제 병행 체제 도입을 건의했다.

교육부는 1일 약대 학제개편 정책자문위원회가 현행 2+4년제와 통합 6년제 대안 중 대학별 여건에 맞게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되 각 대학은 하나의 학제만 선택 가능하도록 하고 통합 6년제 전환 대학은 타 학과 정원조정을 통해 편제정원 유지 또는 타 학과 정원조정이 없는 경우 대학설립운영규정상 4대 요건의 충족 필요하다는 정책건의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날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에서 약학대학 학제개편 방안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약대 학제개편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와 정책자문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마련된 정책건의안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이공계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한다.

공청회에서 발제를 맡은 하연섭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는 미리 배포된 ‘약학대학 학제개편의 쟁점 분석과 방향 탐색’이라는 주제 발표문에서 정책건의안을 채택한 주요 사유로 매년 약대 편입생 1800여명 중 화학, 생물계열이 1100여명을 차지해 이러한 현상이 10년 동안 지속될 경우 1만명 이상의 기초과학 인력이 유출됨에 따른 이공계 등 기초학문 황폐화 문제 해소가 필요하고 약대 편입학생 중 2학년 이수 후 공백 없이 바로 진학하는 학생 비율은 8.7%에 불과한 가운데 2년 이상 경과 후 진학하는 학생이 66%에 이르는 등 약대편입을 위한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심각하다는 점이 고려됐다고 밝혔다.

또 현행 체제와 통합 6년제를 병행하는 이유로 통합 6년제 전환에 따른 정원조정의 어려움이 있는 대학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약대 학제는 약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난 2006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수업연한 4년의 신입생 선발 방식에서 현행 수업연한 6년의 편입생 선발 방식으로 전환했지만 약학계, 이공계를 중심으로 약학교육의 기초교육과 전공교육의 연계성 약화, 약대 편입을 위한 이공계 학생 이탈 가속화, 약대 입시를 위한 과도한 사교육비 등을 이유로 약대 학제를 현행 2+4년제에서 통합 6년제로 개편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돼 왔다.

교육부는 지난해 9월부터 약대 학제개편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약대 학제개편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발제자의 발표에 이어 한유경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이의경 성균관대 약학과 교수, 임기영 아주대 의대 교수, 김성진 이화여대 화학나노학과 교수 등의 패널이 지정토론을 진행한다.

교육부는 정책자문위원회의 정책건의안과 이번 공청회 의견 수렴 결과를 고려해 약대 학제개편 추진 방안을 확정하고 상반기 내 법령 개정 등 필요한 후속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