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금값 상승 출발..올해도 랠리 이어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1-03 12: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값 2017년 한 해 14% 가까이 상승

  • 2018년에도 달러 약세·지정학적 갈등이 금값 뒷받침할 듯

[사진=아이클릭아트]


금값이 2018년 첫 거래일인 2일(이하 현지시간) 상승세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올해에도 달러 약세와 지정학적 위기 속에서 금값 랠리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물 금값은 전거래일 대비 온스당 6.80달러(0.50%) 오른 1316.1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8거래일 연속 오른 것으로 2011년 중반 이후 최장 연속 상승세라고 블룸버그는 집계했다. 지난해 금값은 14% 가까이 상승하면서 2010년 이후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달러 가치 하락과 북한, 중동 등을 둘러싼 지정학적 갈등이 금값을 뒷받침했다.

전문가들은 작년 금값을 끌어올린 요인이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금값에 대한 낙관적 시각을 견지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실제로 달러는 2일 3개월래 최저로 내리면서 금값 상승을 견인했다. ICE 달러지수는 5거래일 연속 떨어져 9월 중순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달러지수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공화당의 감세안 통과에도 불구하고 작년 한해 동안 9.8%나 내렸다.

전문가들은 올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세 차례 추가 금리인상을 예고했지만 유럽중앙은행(ECB) 등 글로벌 주요 중앙은행들이 통화부양책의 출구전략을 찾으면서 달러는 계속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기업들이 감세 혜택을 보기 위해 해외에 쌓아놓은 유보금을 자국으로 환류할 경우 일시적으로 달러가 상승할 수 있겠지만 하반기까지 달러 오름세가 지속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게다가 최근 CME그룹이 이코노미스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 중 60%는 미국의 인플레가 저조한 수준에 그치면서 연준이 금리를 한 두 차례만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경우 달러 약세를 더욱 부추길 수 있다. 

또한 북한 핵·미사일 문제나 중동의 내전과 지정학적 긴장, 유럽 브렉시트 및 카탈루냐를 둘러싼 갈등이 작년에 비해 달라지거나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도 안전자산인 금값을 지지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자산운용사 슈로더의 마크 레이시 상품 애널리스트는 WSJ에 “금은 여러 상품 중에서도 높은 수익률로 스타가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금 매수를 제안했다.

퍼스널캐피털의 크레이그 버크 부회장은 "우리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투자 다변화 측면에서 일정 부분 금 매수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최근 금값 랠리에 경계심을 나타내고 있다. 싱가포르 소재 오안다의 제프리 핼리 애널리스트는 로이터에 “최근 금값 랠리는 연말연시 기간을 끼고 있어 평소에 비해 거래량이 적을 때 이뤄졌다“면서 금시장이 과매수된 상태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시장의 비이성적인 상황은 견딜 수 있는 것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오랜 격언이 금시장에서도 여전히 통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