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조업 망신 어디까지? 고베제강 이어 미쓰비시 계열사도 데이터 조작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11-23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쓰비시매트리얼 계열사, 항공부품 품질 데이터 조작 발각

  • 고베제강·닛산 이어 '메이드 인 재팬' 신뢰도 하락 부추길 우려

[사진=AP/연합뉴스]


품질 조작으로 일본 제조업  전반에 대한 신뢰성 문제를 야기한 고베제강에 이어 미쓰비시매트리얼의 자회사도 제품의 품질 데이터를 장기간 조작해온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의 23일 보도에 따르면 미쓰비시매트리얼의 자회사인 미쓰비시전선공업은 고객과 계약한 품질 기준 이하의 제품을 장기간 출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터가 조작된 부품은 항공기 등 항공 우주 산업, 공업제품 패킹 등에 활용되는 'O-링'이라는 제품이다. 배관을 밀봉, 내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해당 부품의 거래처는 수백 곳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교환이 비교적 쉬운 데다 아직까지는 안전상 문제는 발견되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데이터 조작이 장기간에 걸쳐 이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조작 배경 등을 밝히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미쓰비시전선공업 측은 24일 데이터 조작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10월 발각된 고베제강의 알루미늄·구리 부품 데이터 조작 사태가 미처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불거진 것이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미쓰비시매트리얼은 구리와 시멘트, 전자 재료, 알루미늄 등 다양한 사업을 다루는 복합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미쓰비시전선공업은 일본 6대 전선회사 가운데 한 곳이다. 연매출은 295억엔, 종업원은 510명에 이른다.

일본 철강업계 3위인 고베제강은 알루미늄·구리 등 자사 제품의 품질과 관련한 데이터를 다각도로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글로벌 기업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파문이 일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보도를 통해 "고베제강의 데이터 조작 사건은 강도 높은 관리 환경 아래 각 부서가 엄격한 이익 목표를 달성하려던 과정에서 일어났다"며 "7년간 불법 회계를 이어왔던 도시바의 상황도 마찬가지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닛산자동차는 무자격 직원에게 출고 전 신차 검사를 맡겨 무더기 리콜 조치를 내린 데 이어 비슷한 형태의 부정행위를 계속 해왔던 것이 적발된 사례도 있었다. 당시 현지 언론들은 닛산자동차의 부정 행위는 생산현장의 일손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업무 규정 준수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