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 광군제, 트럼프 방중, 경제지표, 인민은행장 발언에 쏠린 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11-05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저우샤오촨 인민은행 총재. [사진=신화통신]


이번주(11월6~10일) 중국증시는 잇단 10월 거시경제 통계지표 발표, 트럼프 방중, 저우샤오촨 인민은행 총재의 금융리스크 발언 등 속에서 추가 조정장을 이어갈지 반등을 시도할지 주목된다.

지난주(10월30~11월3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첫 거래일인 10월30일부터 3400선이 무너지면서 지수는 3370선까지 밀렸다. 지난주 상하이종합지수 주간 낙폭은 1.32%으로, 반년 사이 주간 기준으로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한주간 창업판 지수도 3.34% 하락했으며, 대형주 위주의 상하이(SSE) 50지수와 상하이선전300지수(CSI300)도 각각 0.49%, 0.73% 하락했다.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중국 공산당 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폐막후 정책 기대감이 수그러들면서 상승 모멘텀이 부재한 것이 주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번주 중국증시는 10월 수출입, 소비자·생산자 물가지수 등 거시경제 통계지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중국 최대 쇼핑행사인 11월 11일 광군제(光棍節 독신자의 날) 등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8일 해관총서에서 발표될 10월 중국의 수출입 증가율은 각각 13.5%, 8.8%로, 수입은 전달(18.7%)보다 둔화되고, 수출은 전달(8.1%)보다 오를 것으로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 이코노믹스는 예측했다.

이어서 9일 발표될 생산자물가지수(PPI)는 6.3~6.4%로 전달(6.9%)보다 둔화하고,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달(1.6%)보다 소폭 오른 1.8%로 예상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성과에도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 순방 기간 북핵 억제나 중국과의 무역불균형 문제 해소와 관련해 구체적인 해법이 도출된다면 이로써 불확실성이 해소돼 중국 증시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 오는 11일 중국 최대 쇼핑행사인 광군제를 앞두고 택배, 물류, 전자상거래 등 관련주와 함께 가전·패션·스마트폰·화장품·영유아제품 등 소비 관련주도 수혜주로 꼽을 수 있다.  실제로 광군제 행사와 실적 상승세에 힘입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주가는 지난주 최고 주당 186달러까지 뛰며 최고치를 갱신했다.

다만 주말 사이에 중국 '미스터 런민비'인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저우샤오촨 총재의 금융 리스크 발언이 증시에 악재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4일 인민은행 웹사이트에는 저우 총재의 '금융 시스템적 리스크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위한 마지노선을 사수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에서 저우 총재는 "블랙스완(발생 확률은 극히 낮지만 나타나면 큰 충격을 주는 위험요인)은 물론 회색코뿔소(충분히 예상할 수 있으면서도 쉽게 간과하는 위험 요인)도 예방해야 한다"며 금융 시스템적 리스크를 예방하는건 금융업무의 영원한 주제로 오늘날 중국이 직면한 금융 리스크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우 총재는 "중국 금융형세는 전체적으로 양호하지만 잘 보이지 않고, 복잡하고, 돌발적이고, 감염성있고 위협적인데다가 구조적 불균형 등의 금융리스크 문제가 두드러진다"며 "중국 금융시장은 잠재적 리스크 축적으로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특히 금융리스크를 세 가지 측면에서 분류해 △거시적으로는 고레버리지와 유동성 리스크 △미시적으로는 부실대출 증가, 채권 디폴트 증가 등 금융기관의 신용리스크 △ 마지막으로 업종, 지역을 불문하고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그림자은행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