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이 젊어진다...전자상가 청년창업 거점으로 내년 3월 오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7-10-25 12: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용산 전자상가 일대 도시재생 본격 추진...“내년 말까지 활성화계획 수립 완료”

  • 원효전자상가에 창업 지원시설과 시제품 제작소 마련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용산전자상가 일대에서 열리는 ‘2017 용산위크’의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제공]


청년 창업시설을 기반으로 한 용산 전자상가 도시재생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용산구 원효전자상가에 청년 창업 지원시설과 시제품 제작소로 이뤄진 거점공간을 조성해 내년 3월 문을 연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용산구 전자상가 일대를 전자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복합문화교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도시재생을 추진 중이다.

용산 전자상가 일대 약 21만㎡는 지난 2월 2단계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중심시가지형으로 선정됐다. 시는 내년 12월까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끝낼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전자상가에는 이미 글로벌 창업센터와 시제품 제작소인 ‘디지털 대장간’이 조성돼 있다”며 “시장과 결합된 하드웨어 창업거점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적지로 평가받는다”고 설명했다.

원효전자상가에 들어서는 거점공간에는 △전자산업 관련 학과의 현장실습형 캠퍼스 △창업인들이 아이디어를 교류하고 시제품을 제작하는 창작소(메이커 스페이스) △용산구 창업지원센터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시설은 시와 용산구·서울시립대학교·숙명여자대학교·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CJ올리브네트웍스·서부T&D 등 대학과 민간기업이 함께 운영한다. 대학은 교육·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민간기업은 창업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27일부터 사흘 동안 용산 전자상가에서 ‘2017 용산위크’가 열린다. 7개 국가에서 10개 팀이 참여해 실력을 겨루는 해커톤(해킹+마라톤) 대회와 4차 산업혁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이 개최된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용산 전자상가는 세운상가와 같이 쇠퇴한 산업 지역에 새로운 기능을 불어넣어 활력을 창출하는 중심지 도시재생지”라며 “입지가 뛰어나고 기존 산업 기반이 잘 축적돼 있어 도심 4차산업 육성에 적합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