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동력 마련" 영국 총리 6월 조기총선 요청 발표…19일 표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9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18일(현지시간) 런던 총리 관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6월 8일 조기총선을 요청한다고 전격 발표하고 있다. 영국 정치권 내부의 이견과 대립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협상에 임하는 정부의 협상력을 위축시킨다는 판단에 따라 조기총선을 통해 국민의 확실한 위임을 받겠다는 의지에 따른 결정으로 풀이된다.[사진=AP=연합뉴스]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영국의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본격적인 브렉시트 협상을 앞두고 승부수를 던졌다. 18일(이하 현지시간) 메이총리는 내각회의 주재 뒤 총리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8일 조기총선을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 "의회의 분열이 브렉시트 협상에 방해"   

이날 메이 총리는 "유럽연합(EU)과 세부협상이 시작되기 전에 단 한 번의 기회가 있다. 우리는 지금 조기총선이 필요하다"면서 "영국은 EU를 떠나고 있고 '되돌아오는 일'은 없을 것이고, 정부는 유럽과 새로운 관계에 관한 협상에 올바른 계획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메이 총리는 조기 총선의 이유로 의회의 분열을 들었다. 그는 "이것이 (우리가 가고 있는 방향이) 올바른 접근이고 국가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만, 다른 정당들은 이에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분열된 의회는 브렉시트에 임하는 영국의 협상력을 약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에 반대하는 이들이 하는 일은 브렉시트를 대비해 정부가 하고있는 일들을 방해할 뿐만아니라 정부의 협상 입지를 약화시킨다"고 비난했다.

총리는 또 의회의 분열이 영국을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의 시대로 몰고 올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영국의 확실성과 안정을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조기총선이라고 결론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 영국 불확실성 개선 기대에 파운드화 상승···보수당 의석 수 늘어날 듯 

메이 총리는 조기총선 요청안을 놓고 오는 19일 하원 표결을 벌이자고 제안했다. 제1야당인 노동당 제러미 코빈 대표는 "국민 다수의 이익을 앞에 놓고 국민들에게 새 정부를 선택하는 기회를 준 총리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찬성 의사를 밝혔다

조기총선 요청안이 가결되기 위해서는 의회 3분의 2 찬성이 필요한데, 노동당 등 주요 야당이 찬성 의사를 밝히면서 조기 총선은 예정대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메이 총리가 브렉시트를 앞두고 국가의 단결을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면서 "향후 브렉시트 협상에 대한 정부의 목소리를 더욱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여론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하면 보수당은 현재보다 의석을 늘릴 것으로 보인다. ICM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메이 총리의 조기선거에 대한 찬성하는 이들은 55%이며, 보수당은 노동당에 21% 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조기총선에서 성공할 경우 메이 총리는 안정적인 과반의석 확보를 통해 더욱 공고한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메이 총리는 데이비드 캐머런 전 총리가 지난해 브렉시트 투표 결과에 책임을 지고 중도 사퇴한 뒤 보수당 대표 경선에서 승리해 현재 자리에 올랐다.

때문에 이번 선거는 메이 총리가 유권자들로부터 직접 총리직 위임받아 정치적 입지를 다지려는 의도도 깔려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이날 발표 이후에 파운드화는 올들어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는 메이 총리의 조기총선 요구가 보수당이 과반이상의석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야권은 물론 당내의 반대 세력들의 비판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라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유로 아시아 그룹은 "이번 선거의 승리는 EU와의 협상에 임하는 영국 정부의 입지를 좀더 강화할 수 있으며, 영국이 협상의 결과물없이 테이블을 떠날 위험성을 줄여줬다"고 평가했다. 

물론 조기 총선에도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번 선거는 지난해 6월 브렉시트 찬성에 표를 던진 것을 후회하는 이들이 적극적으로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일부에서는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요구가는 목소리가 높아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메이 총리는 스코틀랜드의 독립과 관련한 국민투표를 거부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