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드피해 관련 업종 자금 지원 등 긴급 지원대책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6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5일 중국이 한국행 여행을 전면 금지하는 등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 규제가 극에 달하고 있다. 부산의 경우 크루즈 입항예정인 중 76.7%가 중국인으로 부산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사진은 크루즈 관광객들이 부산에서 쇼핑, 여행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최근 중국에서는 3월 15일부터 한국행 여행을 전면 금지하고 반한감정과 갖가지 규제 등으로 대 중국 수출기업의 잇따른 수출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특히, 부산의 경우 올해 크루즈 입항예정인 56만명 중 76.7%인 45만명이 중국인으로 이러한 중국의 규제는 부산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사드관련 중국의 각종 규제에 따른 지역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16일 발표했다.

부산시는 최근 김영환 경제부시장 주재로 지난 3월 9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관광, 수출 분야의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 등과 긴급회의를 개최하여 업계 애로파악 및 대책을 논의한 바 있다.

이번에 부산시가 발표한 대책은 이러한 회의에 따른 후속조치로 여행업계, 대 중국 수출 피해업체 등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자금지원과 중국을 대체할 만한 신시장 개척 등에 주안점을 두었다.

먼저 부산시는 여행사, 음식점, 관광버스 등 여행관련 업종과 대 중국 수출피해업체 등을 대상으로 350억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키로 했으며 추후 사태가 악화될 경우 경영안정자금 지원도 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에서는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문체부)와 긴급경영안정자금(중기청)을 각각 500억원씩 증액키로 발표한 바 있다. 전국단위의 지원규모인 점을 고려할 때 지자체 차원에서 350억원의 특례보증은 사드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업체들에게는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부산시는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관광과 수출분야에 각각 비상대응반을 구성해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한 모니터링과 유관기관과의 공조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분야별로는 먼저 관광업계와 관련해 중국인 위주의 외국인 관광객을 동남아 등으로 다변화 하며, 일본, 동남아 등에 마케팅을 집중키로 했다.

또한 MICE, 의료관광 등 고부가가치 관광객 유치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MICE관련 예산을 5억원 증액해 일본, 대만 등에 MICE 로드쇼를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의료관광객 확대를 위해 지난 3월 13일에 의료관광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 비자 체류기간 연장 등을 법무부에 건의했다.

수출분야에서는 중국 강제인증제도 등 규격인증지원, 중국소비자 정서를 반영하는 브랜드 네이밍 지원, 중국 온라인 무역활동지원, 중국 언론활용 수출제품 홍보지원 등을 올해부터 패키지로 제공키로 하였고 비관세 장벽 극복을 위해 법규, 통관절차 교육 등 200개사를 대상으로 중국 비즈니스 스쿨도 운영한다.

아울러 수출 다변화를 위해 인도, 아세안, 중동 등 중국 이외의 신흥국 진출을 위해 올해 중동 등에 무역사절단 12회, 태국, 이란 등에 해외전시회 20회 등 중국 외의 지역에서 전체 53회에 걸쳐 46억원 규모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4월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간의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어 미․중간의 갈등 완화여부가 사드관련 중국의 한국 규제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대내외 사태추이를 모니터링 하고 상황 악화 유무에 따라 추가대책 마련과 필요시 정부 건의를 통해 부산경제 영향을 최소화 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