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촛불집회 이모저모] 점점 커지는 '촛불민심'… 박근혜닷컴 뜨거운 호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4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조득균 기자 = 지난 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6차 주말 촛불집회에는 헌정 사상 최대 규모의 촛불이 켜졌다. 주최 측인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서울 170만 명, 전국적으로 232만 명의 시민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다.

○… '최순실 게이트'에 분노한 '촛불 민심'이 날이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어린이부터 청소년, 중장년층까지 촛불을 들고 거리로 쏟아져나오고 있다. 제1차 촛불집회 당시 주최 측 추산 2~3만, 2차 20만, 3차 100만명, 4차 ,100만명, 5차 190만명, 6차 232만명으로 늘어났다. 박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태의 몸통으로 드러나면서 시민들의 분노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오는 10일 개최될 '7차 촛불집회'에서도 200만명 이상의 참가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6차 촛불집회 행진은 청와대 문턱이라고 할 수 있는 100m 앞까지 허용됐다. 그간 법원은 800m에서 400m, 200m까지 순차적으로 집회를 허용해 마지노선인 100m까지 사상 처음으로 허용했다. 지난 2일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경찰의 집회 금지 통고에 반발해 낸 집행정지 사건을 일부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청운효자동주민센터(청와대 200m 지점)에서 효자치안센터(100m 지점)로 이어지는 경로에서 행진이 허용됐다. 현행 집시법은 경비상 이유로 청와대 관저 100m 이내에서는 집회, 시위를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원도 청와대 앞 30여m 지점인 분수대, 즉 효자동삼거리에서의 집회·행진은 불허했다.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청원 홈페이지 '박근핵닷컴(https://parkgeunhack.com)'이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4일 오후 2시 기준으로 청원인이 65만명을 넘어섰다. 2일 개설된 '박근핵닷컴'은 지역구 유권자들이 국회의원에게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찬성하도록 청원하기 위해 개설된 사이트다. 박근핵닷컴에 따르면 전체 의원 300명 중 현재 탄핵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힌 의원은 새누리당 엄용수, 이헌승, 조원진 등 3명이다. 탄핵에 찬성하는 국회의원은 96명이며 아직 의견을 밝히지 않은 의원은 201명으로 집계됐다. 당별로는 새누리당 의원 탄핵 찬성 4명, 반대 3명, 무응답 121명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탄핵 찬성 60명, 반대 0명, 무응답 61명이며 국민의당은 탄핵 찬성 25, 반대 0, 무응답 13명이다.

○… 시민들은 성숙한 평화시위를 유지했다. 일부 시민들은 "100m 보장하라" "우리가 심판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경찰을 향해 국화꽃을 던지기도 했다. '박근혜 정권의 죽음'을 상징하는 듯 흰색 국화꽃이었다. 한 시민은 자유발언을 통해 "의경들을 욕하지 말자. 의경 중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냐"며 "의경들도 우리 가족이다. 싸우면 안 된다. 폭력을 정당화하지 말자"고 강조했다. 또한 경찰차벽에 꽃스티커를 붙여 '꽃벽'을 만들기도 했다.

○… 역대 최대 규모를 경신하며 분노와 퇴진 요구의 강도를 높였다고 외신들이 연이어 보도했다. AP통신은 3일 열린 6번째 집회가 역사상 최대 시위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시민들이 청와대와 100m 떨어진 좁은 골목길까지 진격해 박 대통령의 퇴진을 필사적으로(desperately) 요구했다고 보도했다.AFP통신은 다음 주 국회에서의 탄핵 표결을 앞두고 시위에서는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데서 더 나아가 형사 고발과 체포, 투옥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교도 통신은 이날 시위에 지난주보다 10만 명이 많은 160만 명이 모였다는 주최 측 추산을 전하면서, 32만 명으로 추산한 경찰 집계도 1987년 민주화 시위 이후 최대 규모라고 덧붙였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최대 규모의 촛불이 한국의 거리를 뒤덮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 국민이 박 대통령의 3차 담화에 격분(enraged)해 항의 시위를 벌였다고 말했다.

○… 행진 대열 선두에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앞장섰다. 유가족들은 세월호 희생자 304명의 사진이 담긴 펼침막을 들고 청와대 100m 앞까지 행진했다. 촛불 집회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청와대 코앞까지 온 유가족들은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박 대통령과 면담을 요구하며 지난 2014년에도 석 달 가까이 청와대 앞에서 노숙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그들은 경찰의 차 벽 너머 청와대를 향해 세월호 진상을 밝히라고 울분을 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