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안정위원회 “브렉시트 여파 회복했지만 당국 모니터링 필요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2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금융위원회는 지난 21일 중국인민은행이 주최한 금융안정위원회(FSB) 성도 총회에 참석했다고 22일 밝혔다.

금융안정위원회(FSB·Financial Stability Board)는 G20이 부여한 과제에 따라 금융 규제·감독 국제기준 등을 조율·마련하고 금융당국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기구다.

이번 총회에서는 24개국 및 EU의 금융당국과 바젤은행감독위원회 등 국제기준 제정기구의 최고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FSB는 브렉시트 결정으로 초기에 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되는 등 글로벌 금융시장이 상당한 영향을 받았지만 그 동안의 금융규제 강화의 효과로 금융시스템 건전성이 제고됐다고 평가했다. 또 영국과 미국, 스위스 등 관련국 금융당국이 시장과 소통한 덕분에 신속하게 회복한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향후 EU소재 은행들의 수익성 저하와 기존 부실자산이 잠재적 취약요인이 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당국의 면밀한 모니터링을 주문했다.

금융규제에 대해선 그동안의 G20·FSB의 금융규제 강화의 부작용으로 시장유동성 위축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FSB 검토 결과 평시 시장 유동성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회사채 및 국채 시장의 유동성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인 분석 및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FSB는 또 IMF, BIS와 함께 오는 9월 G20정상회의 전 거시건전성 정책 결정시 고려사항 등에 대한 보고서를 완성키로 했다.

향후 감독당국이 원활히 장외파생 거래정보를 보고받고 활용해 해외 당국등과 공유할 수 있도록 오는 2018년까지 관련 법적 장애요인을 해소하는데 합의했다.

또 FSB는 금융회사 임직원의 위규행위(misconduct)를 방지하기 위한 적정한 유인체계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의 보상체계와 지배구조를 검토하고 필요시 가이드라인을 개발키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