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수단 발사 등 도발 강도 높이는 北…정부, 中·안보리 전방위 압박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7 1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준형·강정숙 기자 = 국제 사회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화성-10) 시험 발사 등 도발의 강도를 높임에 따라 정부가 전방위적인 대북 압박에 나섰다.

중국 톈진(天津)에서 열리는 '2016 하계 다보스 포럼' 참석차 중국을 방문중인 황교안 국무총리는 28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를 만나 북핵 문제에 대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황교안 총리가 26일 중국 톈진 르네상스호텔에서 열린 우리 기업인 만찬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총리는 특히 우리나라 현직 정상급 인사로는 처음으로 동북 3성의 하나인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도 방문할 예정이다. 이 지역은 조선족 문제와 대북 관계의 민감성 때문에 우리나라 현직 정상급 인사가 방문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서울에서는 북한이 가장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인권'문제 놓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국제 인권 전문가들은 27일 연세대휴먼리버티센터와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ICNK)가 서울글로벌센터에서 개최한 UN북한인권사무소 개소 1주년 국제심포지엄에서 북한 인권유린 문제에 대해 적나라한 해부에 들어갔다.

이들은 북한의 인권유린 문제를 '구조적 차원에서 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스칼라튜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 사무총장은 북한 조선노동당이나 국가안전보위부, 개별 정치범 수용소의 책임을 지적하며 "북한 정권의 선전선동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정보통제가 어떻게 이뤄지는지도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차원에서 책임 규명 대상의 하나는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이라고 말했다.

우리 군도 북한과의 혈맹국가들을 잇따라 방문하며 대북 압박외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황인무 국방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국방협력단은 이날부터 사흘간의 일정으로 캄보디아와 라오스를 각각 공식 방문해 국방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국방부가 밝혔다.

황 차관은 캄보디아 총리를 비롯해 양국 국방장관 및 차관, 외교장관 등 정부와 군 최고위급 인사를 예방하고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의 성실한 이행 등 북핵문제 대응을 위한 공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황 차관의 이번 캄보디아, 라오스 방문은 우리 국방부 인사로는 역대 최고위급 방문이다. 특히 이번 국방협력단에는 외교부와 청와대 실무진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캄보디아, 라오스는 최근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이후 북한 외무상 방문을 거절하는 등 북한과 거리를 두려는 기류도 포착되고 있어 우리 정부는 중동과 아프리카, 쿠바 등에 이어 동남아시아에서도 북한을 군사적, 외교적으로 고립시키려는 대북 공조 노력이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