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에 밀린 민생사업] 정비계획 공개되면 표심 이탈?...한남3구역 "담벼락 무너지는데 답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30 0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압구정 35층 층고제한 이슈 재부상하면 주민반발 가시화할 듯

▲지난해 8월 전면 중단된 한남3구역은 7개월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사진은 한남3구역 전경. 사진=백현철 기자


아주경제 최수연·백현철 기자 =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에 따라 층수가 최고 35층으로 제한되자 구현대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발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주민들의 상대로 한 설문을 토대로 서울시에 이같은 분위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주민 설명회를 미루는 건 선거를 앞두고 주민 반발을 의식한 것 같다." (압구정구현대주민소통협의회 관계자)

압구정 지구와 한남3구역 등 서울 시내 주요지역 정비계획안이 결제 단계에서 답보상태에 빠진 것은 4·13 총선이란 굵직한 정치 이벤트 때문이 아니겠냐는 게 해당 주민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한강변 재건축·재개발 등 주요 정비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담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또는 수립 후 내용이 공개되면서 해당 주민들의 반발이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정비사업안이 공개될 경우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던 주민 목소리가 수면 위로 부상하면 총선 표심을 갉아먹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정치공학적 계산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압구정 지구의 경우 주민 반발의 초점은 최고 층수가 35층으로 제한됐다는 점이다. A&U건축사사무소가 짠 정비계획안에 따르면 제3종 주거지역은 압구정 지구 24개 단지 1만여 가구는 총 6개 블록으로 나뉘어 사업이 진행된다. 당초 구현대 아파트를 분리해 7개 단지로 개발하는 방안이 거론됐으나 하나로 통합했다. 최고용적율은 300%가 적용되고 부지의 15%에 해당하는 부분을 시에 기부채납해야 한다. 최고 층수는 한강변 관리계획에 맞춰 35층으로 제한된다. 특히 압구정동에서 한강쪽으로 돌출된 부분인 2구역(현대1~7·10·13·14차, 현대빌라트, 대림빌라트)가운데 2-1구역에 압구정을 대표하는 건축물을 짓는 구상을 계획중이다.

신반포1차와 마찬가지로 특별건축구역이 적용돼 신사동 '가로수길'처럼 가로가 활성화 되는 정비계획안이 마련됐다. 단지별로 산재된 단지내 상가를 압구정로변에 일률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계획이 바뀐다. 연도형 상가는 4~5층으로 지어진다.  

압구정구현대주민소통협의회 관계자는 "35층으로 재건축을 하게되면 주민들이 얻는 혜택이 거의 없다는 판단이다. 주민 80% 가량이 최저 45층을 주장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남3구역 불만의 목소리는  더 크다. 정비계획안이 마련된 상황에서 서울시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을 짠다며 사업을 스톱시킨 상태에서 반년 이상이 지나도록 사업 진척이 없기 때문이다. 조합은 최고 층수를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맞춰 22층으로 수정한 새 정비안을 시에 제출했지만 그마저 답보상태다. 용적률 축소, 건폐율 증가로 가구수는 이전보다 30가구 증가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한남3구역 아파트 단지 내 건물 배치, 공원 조성, 도로 계획 등 토지이용계획을 수정해 상반기까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었다. 

조합 관계자는 "2012년 조합 설립 후 7번의 자문·심의를 거쳐 건축심의 통과를 앞둔 상황에서 사업을 중단시키더니, 이젠 수정안 승인 일정도 뚜렷한 이유 없이 지연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후화가 심각한 한남 3구역 일대는 봄 해빙기를 맞아 담벼락이 무너지는 등 슬럼화가 심화되고 있다. 한남3구역 조합에 따르면 3구역 6000가구 가운데 150여 가구가 빈집이다. 3구역 일대는 화재 발생시 소방차가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후미져 있기 때문에 빈집의 화재 위험은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한남3구역 관계자는 “3구역의 일대에 담벼락이 무너지는 등 주민들의 주거 불안감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