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남 외교부 1차관 "북한, 안보리결의 위반…국제평화 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06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북한 수소탄실험' 긴급 대책회의…"주변국과 공조 방안 강구"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6일 북한이 수소탄 실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면서 제4차 핵실험 사실을 전격적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 "북한의 이같은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정면 위반이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밝혔다.

임성남 차관은 이날 오후 1시께부터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이 이번 핵실험이 수소탄실험이라고 밝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임 차관은 "NSC(국가안전보장회의)가 진행 중이고, 1시30분부터 대통령 주재 관련 회의가 있을 예정"이라면서 "관련 회의에서 지침이 나오는 대로 외교부 차원에서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의 외교적 공조방안과 이번 사태를 안보리에서 어떻게 다뤄나갈지 등에 대해 여러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6일 북한이 수소탄 실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면서 제4차 핵실험 사실을 전격적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 "북한의 이같은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정면 위반이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밝혔다. [사진=김동욱 기자]


그는 "이런 상황에서 외교부로서는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필요가 있다"면서 본부와 재외공관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고 재외국민 보호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북핵 문제를 담당하는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비롯해 유엔 안보리 제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외교부 원자력비확산국장 등 외교부 관련부서 실국장급 간부들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