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리모델링 시 가구간 내력벽 일부 철거 허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28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 수직증축 가능 안전등급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가구 간 내력벽 일부 철거 기준을 내년 3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주택 소유자들이 합리적인 평면(2베이→3베이)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동안 성남·안양시 등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에서 평면계획이 용이하도록 가구 간 내력벽 철거 허용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토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통해 구조안전성 측면에서 가구 간 내력벽 철거 적정 범위에 대한 '공동주택 증축형 리모델링의 합리적 평면계획 기준 마련 연구'를 시행했다.

지난 17일에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직증축 리모델링 시 가구 간 내력벽 철거 범위 관련 간담회'를 열고 한국리모델링협회, 리모델링조합연합회,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학계, 수직증축 리모델링 국가정책연구 연구단 등의 의견을 모았다.

그 결과 수직증축 가능 안전등급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가구 간 내력벽의 일부 철거를 허용하고, 수직증축 가능 안전등급의 판정은 기존의 건축구조기준을 적용하도록 했다. 또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 합리적인 판정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주택법 시행령을 내년 3월 말까지 개정해 가구 간 내력벽 일부 철거를 허용하고, 이에 맞춰 증축형 리모델링 안전진단기준(고시) 및 매뉴얼을 개정해 수직증축 가능 안전등급 판정기준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