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추진위, "부산시, 부산도심철도 지하화 적극 개입해야"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6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YMCA 등 시민단체 동참 잇따라, 부전∼마산 구간 공사중단 촉구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부산 도심인 서면일대를 가로지르는 낡은 철도를 지하화 하자는 캠페인에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똘똘 뭉쳤다.

부산시민사회단체총연합회를 비롯해 부산시민재단, 부산YMCA, 부산YWCA, 서면도심철도지하화추진위원회, 그린닥터스 등 14개 시민단체들이 '부산 도심철도지하화 범시민추진위원회(이하, 범시민추진위)를 구성, 6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이날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인 경전선 복선전철(부전∼마산 구간) 사업 중 기존 지상선로를 그대로 활용하려는 부전∼가야조차장 2.2㎞ 구간부터 당장 지하화 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 도심 철도지하화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6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부산 도심철도지하화 범시민추진위원회]


범시민추진위 정근 상임위원장은 이날 발족 기자회견문을 통해, “철도가 부산의 심장부를 관통함에도 불구하고 부산의 도심의 새로운 변화를 기대하며 소음, 진동 등 숱한 피해도 인내해 왔다”면서 “특히, 소위 ‘철의 삼각지’로 불리는 부전에서 가야조차장 구간 2.2km 주변지역 주민들의 고통은 상상 이상”이라고 지적했다.

실제,‘철의 삼각지’ 지역엔 지금도 수백 가구의 주민들이 살아가고 있지만, 위급상황 시 소방차조차 진입할 수 없을 정도로 외부와 철저히 고립돼 있는 실정이다.

범시민추진위는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경전선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화 사업계획에서 이 철의 삼각지 지역이 배제돼 있는 것이 드러나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산 최대 도심인 부전∼가야조차장 구간은 기존 선로를 활용해 지상화하고,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된 사상 지역은 물론 사상~강서 에코델타시티에 이르는 구간은 지하화 하고 있다.

심지어 낙동강 통과 구간까지 강바닥으로 설계돼 있는 것으로 확인돼 서면 도심지역 주민들이 “우리가 낙동강 철새보다 못한 존재냐?”고 강하게 비난섞인 목소리도 나고 있다.

이런 도심철도 주변 주민들의 사정을 청취한 범시민추진위는 이 구간 지하화에 앞서 당장 해당 구간 공사부터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부전~마산간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공사를 중단하고, 부전~가야조차장 2.2km구간에 대해 지하화를 위한 설계변경 절차에 즉각 돌입하라는 것이다.

현재 ‘부전~가야조차장’구간 지상 통과를 포함하여 경전선 복전전철화 사업은 공정률 3%를 기록하며 진행 중이다.

범시민추진위는 “공사가 본격화되면 설계변경과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기 힘듦으로 충분한 기술적 재검토와 주민들이 납득할 때까지 공사 중단을 요청하고, 설계변경을 위한 절차에 들어갈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범시민추진위는 또 범시민추진위원회와 공동으로 기술적 타당성 검토를 위한 협상창구를 즉각 구성할 것으로 철도당국에 제안했다. 부전~가야조차장 2.2km구간에 대해 기존철로 활용계획은 지하화를 위한 기술적 불가능성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범시민추진위원회는 그간 검토한 결과 충분히 지하화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다. 스마트레일주식회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무작정 불가능을 말할 것이 아니라 범시민추진위원회의 방안을 공동으로 검토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고, 함께 실측하자고 강력히 촉구했다.

부산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는다며 고리원전 1호기를 멈추게 했던 이들 범시민추진위는 도심철도 지상통과 역시 도시발전을 저해함은 물론 시민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또, 범시민추진위는 부산시가 도심철도 지하화 문제에 적극 개입하라고 촉구했다.

범시민추진위는 "부산시는 이미 지난 100년간 무작정 희생을 참아온 주민들의 문제를 단순히 작은 지역의 문제로 치부하거나 중앙부처의 권한으로 외면해서는 안 된다"면서 "지역 정치권과 힘을 합쳐 도심철도 지하화를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고 주장 했다.

범시민추진위는 도심철도 지하화가 관철될 때까지 시민사회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갈 계획이다.

범시민추진위 이종석 공동의장은 “도심지에서 하늘을 향해 뻗어나간 육교나 전신주는 더 이상 근대화를 상징하진 않는다. 콘크리트 숲의 살풍경일 뿐이다. 하물며 지상으로 통과하는 도심의 낡은 철도는 사람다운 삶을 어렵게 한다. 시속 수백 킬로미터를 내달리는 고속열차에다 엄청난 무게의 화물열차까지 도심지를 질주하는 것 또한 삶의 질을 고려한다면 사라져야 할 도심의 살풍경일 따름이다. 도심철도 지하화는 삶의 질의 문제다. 정치인이 무책임하게 이랬다저랬다 말해서 될 게 아니다. 공사중단 조치가 선행되지 않는 한 ‘지하화 총선 공약’은 허언에 불과하다. 부산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도심철도는 지하화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시민추진위는 부산도심철도 지하화 문제를 협의하자며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한데 이어 앞으로 부산시민공원 등 시민들이 많이 밀집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부산 도심철도 지하화 문제를 설명하고 시민동참을 유도하는 게릴라 정책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오는 10월 17일 오후 5시 부산시민공원 남문 정문 일대에서 첫 게릴라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범시민추진위는 이날 설명회에 앞서 이종석 공동의장 등 임원들이 부전역 등 부산 도심철도 주변을 둘러볼 예정이다.

한편, '부산 도심철도지하화 범시민추진위원회'는 부산시민사회단체총연합을 비롯해 부산시민재단·부산YMCA·부산YWCA·부산서면포럼·서면도심철도지하화추진위원회·그린닥터스·부산여성단체협의회·한국여성소비자교육연합부산지부·한국부인회부산지부·피해지역아파트연합·부산평화교회·천주교서면성당·조계종 천룡사 등 시민단체로 구성됐다.

범시민추진위는 공동대표에 이종석 부산시민사회단체총연합 의장, 박희두 부산시민재단 이사장, 신관우 부산YMCA 이사장, 하선규 부산YWCA 회장, 김호남 부산서면포럼 상임대표, 이형숙 서면도심철도지하화추진위원회 총괄위원장, 정근 그린닥터스 이사장, 최명희 부산여성단체협의회 회장, 김기묘 한국여성소비자교육연합 부산지부 회장, 박재관 피해지역아파트연합 회장, 임영문 부산평화교회 담임목사, 오용환 천주교 서면성당 주임신부, 효종스님 조계종 천룡사 주지스님 등을 내세웠다. 범시민추진위는 실무를 총괄하게 될 상임위원장에 정근 그린닥터스 이사장, 상임위원으로 장보권 부산여대 교수 등을 선임했다. 오문범 부산YMCA 기획실장이 범시민추진위 사무처장을 맡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