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현장] ‘쇼미더머니’에서는 비하·폭언·욕설만이 힙합 정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31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때아닌 힙합 열풍이다. CJ E&M의 음악채널 Mnet이 국내 최초 래퍼 서바이벌 '쇼미더머니'를 통해 비주류 장르인 힙합을 양지로 끌어내는 데 성공한 덕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낯 뜨거운 욕설과 언어폭력, 여성 비하를 넘어선 여성 모욕이 '힙합 정신'으로 포장돼 자유와 저항정신인 체하고 있다. 화제성과 시청률을 잡은 '쇼미더머니' 제작진이나, 이미 돈맛을 본 래퍼나 반성이 없으니 더 큰 문제다.

'쇼미더머니 시즌4' 첫 등장 당시 바지를 벗는 돌출 퍼포먼스로 단박에 화제에 오른 블랙넛은 죽부인으로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퍼포먼스를 하고, '하이어 댄 이-센스'라는 곡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 래퍼이자 힙합 뮤지선 타이거JK의 아내인 윤미래를 성희롱했다. 그러면서도 랩을 통해 "내가 사과하고 하차하길 원해?… (중략)…내가 뱉은 말에 떳떳해. 오줌 쌀 때 빼고 고개 안 숙여"라며 자신의 스웨그(Swag 허세·자아도취를 일컫는 힙합 용어)를 뻔뻔하게 과시했다.

저열한 진흙탕 싸움을 안방극장으로 끌고 온 제작진 역시 낯 두껍기는 마찬가지. 앞서 세번의 시즌을 보내는 동안 반성은커녕 논란을 키웠던 제작진은 시즌4를 내놓으면서도 "논란의 중심에 있다는 것이 만족스럽다.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는 것보단 낫다"고 말했으니 기함할 노릇이다.

음원 차트에는 반성을 모르는 제작진과 부끄러움을 모르는 래퍼들의 합작으로 뒤덮였다. 허세 가득한 스웨그와 의미 없는 라임만으로 점철된, 힙합 정신없는 힙합이 가득하다. 나아가 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대상이 대부분이 10대이기에 여성 비하와 욕설이 더욱 걱정된다. 

지금 이 상황이 안타까운 것은 프로 래퍼들이다. MC메타는 '할 말은 많은데 입을 닫은 래퍼'라는 곡에서 알맹이 없이 경쟁만 남은 힙합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할 말 하지 말란 게 힙합 아니지만 니 막말 할 때 잘 봐, 어린 애들이 뭘 배우나? 여자건 남자건 약자를 안기는커녕 약하다고 막 덤비는 거? 그거 힙합 아냐 전혀! 하나같이 가짜 지 자랑 다 헛소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